1. 차종; 그랜저xg lpg개조차량.
2. 점검사항; 그랜저xg lpg개조차량인데 nox가스 배출량 기준 초과로 자동차배출가스 검사 2차 불합격 차량임.
정차 공회전에서의 배출가스 상태, 공회전에서 에어컨을 켜고 측정시 데이터임.
이 차량은 에어컨을 켰을때와 에어컨을 켰을때의 배출가스 배출량의 차이를 많이 보임.
에어컨 off시; co; 0.02%, hc; 184ppm, co2; 13.4%, o2; 0.27%, nox; 12ppm.
에어컨 on시; co; 0.14%, hc; 181ppm, co213.2%, o2; 0.39%, nox: 420ppm.
이 차량은 에어컨을 켰을때 co불완전연소 가스와 nox가스 배출량이 큰 폭으로 상승함. nox가스 배출량이 많은 이유는 엔진의 높은 온도와 관계 있고, 엔진의 높은온도는 냉각수의 오염, 냉각장치의 막힘, 엔진의 마모와 관계됨. 또한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장치의 고장, 유해가스를 정화시켜주는 촉매와도 관계됨. 배출가스검사기준은 nox750ppm이었는데 측정치는 약 765ppm으로 불합격함. 아래 첨부사진을 보면 정차중 공회전에서는 nox배출량이 합격 범위인데 주행중 측정에서 nox가스 배출량이 초과된 상태임.
자동차 주행상태에서 엔진의 변화요소는 연료량, 점화시기, 알피엠이며,
에어컨을 켰을때 엔진의 변화요소는 연료량, 점화시기이고 ,알피엠임. 이 차량의 경우 엔진마모 , 배출가스재순환장치, 촉매 정비가 필요함.
lpg개조차의 경우 점검 당시엔 lpg가스가 연료로 작동함.
▶정차중 무부하 공회전에서의 배출가스검사. co및 o2의 배출량은 양호하며 완전연소가스양도 적당함. hc배출량이 184ppm으로 많이 배출됨.
hc의 과다배출은 점화장치, 엔진기계장치 등과 관계됨. 공전무부하에서 nox배출량은 12ppm으로 양호함.
▶공전무부하상태.
▶에어컨을 켰을때 배출가스검사.co가스는 약 7배 증가하였고 ,nox가스는 35배 증가함. nox가스 배출과 관계된 장치들이 불량해서 불완전연소를 유발함.
믿음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032) 217-5459 010 2871 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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