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불합격수리LPG,휘발유GDI

포터2 (화물차) 자동차제동력(브레이크)검사 불합격 정비- 뒤바퀴 제동력 불합격정비,주차브레이크 불합격정비,전체브레이크 불합격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6. 1. 4. 20:02

1. 차종: 포터2. 디젤.탑차 영업용.수동. 207,000키로.

 

2. 자동차 기능 종합 검사 불합격(3차).- 제동계통(브레이크) 검사 불합격.

 불합격 내용.-후축(RF) 주제동력 기준(축중의 20%) 미달, 주차제동력 기준(차량중량의 20%) 미달, 종합제동력기준(차량중량의 50%) 미달.

 

- 전체적으로 볼때  브레이크 제동력 부분의 검사불합격이며, 주로 뒤바퀴쪽의 브레이크 제동력에 문제가 있으며 , 앞바퀴 제동력과 뒤바퀴 제동력을 합산하여 계산하는 것이 종합제동력이니, 종합제동력 부분의 검사불합격 원인은 뒤바퀴 제동력 부족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임.주차제동력도 뒤바퀴에 제동장치 , 라이닝이 있으므로 뒤바퀴쪽 문제가 원인임.

 

 

자동차 종합검사에서는 브레이크 제동력 검사 부분에서는 크게 둘로 나뉜다.

1.브레이크 제동력의 상태를 장비로 검사하는 부분과

2.제동력 장치들을 육안으로 검사, 판별하는  2가지.

종합검사 제동력 부분에서 불합격한 포터2의 경우 브레이크 제동력을 장비로 검사하는 부분 1번에서 불합격한 것이며 ,

 

1번을 다시 나누면

1. 앞바퀴 제동력 - 앞축제동력은 합격 수치가 전축중의 50%이상인데 측정치는 앞바퀴 제동력 수치가 672kg으로 전축중의 62.5%로 합격.

2, 뒤바퀴 제동력 - 뒤축제동력은 합격 수치가 뒤축중의 20%이상인데 측정치는 뒤바퀴 제동력 수치가 97kg으로 뒤축중의 10.2%로 불합격.

3, 전체브레이크 제동력- 전체 브레이크 제동력은 앞바퀴 제동력과 뒤바퀴 제동력을 합하여 전체차량무게로 나눈 것이데, 합격수치가 전체무게대비 제동력이 50% 이상인데 측정수치가 38.0%로 불합격. - 이것은 뒤바퀴 제동력의 많은 부족함이 원인임.

4. 주차브레이크 제동력.- 합격수치가 전체무게대비 주차제동력 20%이상인데 측정치는 55kg, 전체무게대비 2.7%로 불합격.

5. 앞바퀴 운전석과 조수석 제동력의 편차.- 앞쪽 허용 편차는 8%이하인데 측정치는 좌 317kg, 우 355kg으로 측정편차 3.5% - 합격.

6. 뒤바퀴 운전석과 조수석 제동력의 편차. - 뒤쪽허용편차는 8%이하인데 측정치는 좌 46kg, 우 51kg으로  측정편차 0.5% - 합격.

 

-주로 뒤바퀴 제동력은 브레이크 마찰력을 직접 발생하는  뒤드럼, 뒤라이닝, 브레이크 휠실린더, LSP안전밸브, 라이닝 장착장치 (앙가방assy)와 관계 있고 주차 브레이크 제동력은 주차케이블,뒤드럼, 뒤라이닝, 브레이크 휠실린더,  라이닝 장착장치 (앙가방assy) 와 관계됨.

 

주차케이블, 라이닝 장착장치(앙가방assy) 뒤드럼( 운전석 뒤) 정비. 작업종료. 검사합격.

 재검.

1. 뒤축제동력- 뒤축중 946kg,   측정수치- 뒤바퀴조수석제동력 208kg, 뒤바퀴운전석제동력 211kg (208+211*100= 41900 나누기 946kg= 44.29%) 제동력 44.29% 재검합격(허용수치 20%).

2. 주차브레이크- 전체무게 2,022kg, 측정수치 좌 22%, 우 34%( 허용수치 20%) - 재검합격.

3. 전체브레이크 제동력 - 검사기준 전체무게 2,022kg의 50%이상 합격. - 측정; 앞 672kg+뒤 좌208+ 뒤 우 211* 100=109,100 나누기 2,022kg=

53.95% - 재검합격.

 

 

 

 

 

▶브레이크 작업시 압력. 2.3kg/cm2.

 

 

 

▶포터2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 운전석 사이드레버와 연결된 앞쪽 케이블 한개와  뒤쪽 바퀴 양쪽에 각각 하나씩 2개, 총 3개의 케이블로 구성됨. 케이블 조정장치는 싸이드 레버 뒤와 적재함 아래 3개의 케이블이 모인 곳에 또 한개가 있음.

 

 

 

 

 

포터2 LSP안전밸브.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때 차량 무게에 따라서 앞바퀴와 뒤바퀴에 브레이크 제동력을 적정량씩 배분하는 장치.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때 뒤쪽이 쿵하며 충격이 올 때에는 이 장치가 망가진 경우가 많다.

 

 

 

포터2 주차브레이크 케이블. 뒤드럼( 운전석 뒤)

 

 

 

▶포터2 뒤드럼( 운전석 뒤); 주로 브레이크 제동력과 관계되는 부분은 뒤브레이크 라이닝과 접촉되는 면임. 

 

 

 

포터2 뒤라이닝 장착장치인 앙가방 assy.- 앙가방 assy는 대략 15만키로 정도의 사용기간을 갖고 있고 브레이크페달을 밟을때의 제동력과 주차 케이블 제동력 양쪽 모두와 관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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