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불합격수리LPG,휘발유GDI

아벨라 시동 걸면 엔진이 툭툭거림, 에어컨 켰을때 툭툭거림이 심함, 정지중에 툭툭거림, 주행중 터덜거리며 가속이 안됨 출력부족.

인천 주안 자동차 2015. 8. 14. 09:28

1. 차종; 아벨라. 117,000키로. 1998년.

 

2. 증상;

1.처음 시동 걸었을때 엔진이 툭툭 거림. 특히 에어컨을 켰을때 툭툭 거림. 헌팅.

2.주행하다가 신호대기 정지중에 툭툭 거림. 헌팅. 고장증상이 불규칙적으로 간헐적 발생함. 툭툭 거림이 심할때도 있고 약하게 나타날 때도 있음.

3.주행하다가 터덜거리면서 가속이 안됨. 언덕 오를때도, 평지 주행상태에서도 터덜거리며 가속이 안됨, 출력부족. 차를 정차시킨후 가속하면 가속이 이루어질때도 있고 어렵게 가속이 될때도 있음.

4.불규칙적으로 발생한다는 점. 심할때도 있고 약할때도 있다는 점.

5. 자동차배출가스 검사를 앞두고 있었음.

 

 

▶엔진 헤드및 오일팬 카본 제거 작업 이후의 배출가스검사 가스 상태. - 정차중, 공회전에서의 측정 상태인데 이 상태에선 배출가스 검사 불합격 상태임. co가스 배출량은 합격상태이고 nox가스 배출량도 합격 상태임.hc가스 배출량은 배출가스 검사불합격 상태. 질소산화물의 배출량 기준은 약 220ppm미만인데 300ppm이 발생되고 있음. hc가스는 불완전 연소된 가스가 아니고 전혀 연소가 되지 않은 상태의 가스. 점화플러그, 엔진오일의 사용기간이 너무 오래됐을때, 엔진의 피스톤 링, 피스톤, 실린더헤드의 밸브 휨, 리프터 불완전작동, 등으로 발생됨. 처음 시동 걸때 날카로운 금속성 소리가 있는 걸로보아 피스톤 링의 망가짐으로 추정후 피스톤의 부드러운 작동을 위해 피스톤 관련 엔진코팅 작업함. 

 

 

 

 

▶스로틀센서 AAS조정시 ecu센서출력. 스로틀 센서 규정수치는 약 9~15% 까지인데 차량마다 적용 수치는 틀려야하고 이 차량은 기존의 수치 10~11%에서 9%로 조정함. 스로틀 위치센서의 수치가 높으면 co와 hc의 배출가스 배출량이 많아지고, 스로틀위치센서 수치가 작으면 co,hc의 배출가스배출량은 작아지나 엔진출력및 가속성능도 현저히 줄어듬.

 

 

 

▶피스톤과 관련한 엔진코팅제 사용후 배출가스검사 상태. co및 nox의 배출량은 위 첨부사진과 변함이 없고 hc의 배출량은 300ppm에서 19ppm으로 감소함. 피스톤 관련 엔진코팅이 피스톤링의 고착을 풀어줌.

 

 

 

▶폐 엔진오일, 엔진오일의 사용기간이 너무 길면 엔진 각부의 고장을 유발함.

 

 

 

▶탈거한 오일팬 . 카본이 많이 보임. 엔진장치의 엔진오일통로는 작게는 1mm정도인데 저 카본이 그 통로를 막으면 엔진의 상태는 불량해지고 더 지속되면 기계 자체가 고착, 망가짐. 적정한 크리닝 작업이 필요함.

 

 

 

▶오일 스트레이너. 오일팬에 있는 엔진오일이 저 그물망을 통하여 엔진각부로 공급이 되는데 그 그물망 앞에 카본이 막고 있음. 정상출력이 100%라면 약 80% 정도밖에 출력이 발생안됨. 저 상태에서 다른 부분의 고장이 겹치면 복합고장으로 정비가 까다로와 짐.

 

 

 

▶좌측으로부터 1, 2,3, 4 엔진실린더임. 이 차랴의 경우 엔진 냉각수온도의 오바히트로 인한 고장이 아니고 오래동안 사용하다보니 엔진헤드와 헤드가스켓이 망가짐. 헤드가스켓 군데 군데 망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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