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조LPG카니발LPG싼타모LPG sm5LPG

레조lpg 도중에 시동이 꺼지고 나서 재시동이 불가능함. 시동시 뻥뻥거리는 역화소음 발생. /레조lpg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5. 7. 28. 21:09

레조lpg . 235,000키로. 0577. 2006년

시동 걸고 3~4분 주행 도중 시동이 꺼짐. 재시동 불능.

시동을 걸려고 하면 에어크리너나 엔진에서 뻥뻥 거리는 역화 소음이 발생.

1. 주행도중 시동이 꺼지고 재시동이 되지 않아 견인차로 견인되어 옴.

2. 배출가스검사데이터. -시동은 걸리지 않는 상태에서 세루만 침(크랭킹시)

co; 0.47%, Hc; 9999ppm, co2; 1.3%, o2; 16.77%, 람다; 2.0- 연료는 올라오는 상태이며, 연료가 올라오는 속도가 느리긴하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이 연료장치의 고장은 아님.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배선 고장 가능성이 큼.

3. 점화플러그 배선을 뽑아 크랭킹하며 불꽃을 보니 불꽃이 약함.

4. 방금 전까지 시동이나 주행상태가 좋았으며 시동이 꺼지고 나서 재시동이 전혀 불가능했다는 차주의 말을 참고할때,  기계적인 고장이기 보다는 연료계통의 고장이거나 점화계통의 고장으로 추정됨.

5. 시동연료를 믹서기로 강제 주입하며 시동을 걸었으나 시동이 불가능함. -- 연료계통의 고장은 아님.

6. 스캐너로 ecu의 데이터를 검색해보니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았고 고장코드는 2개, 엔진정지. 스로틀센서 였는데 스로틀센서는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태에서 자꾸 악세레타를 밟아서 생긴 고장코드로 보이고, 엔진정지는 시동을 켜려고한 반복적 행동때문에 표출된 것으로 보임.

 

7. 점화장치 배전기 캡,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배선 교체및 엔진, 공연비 조정후 일발시동됨.

시동이후엔 엔진이 터덜거리는 현상이 조금 남음. 문진에서의 설명과는 다르게 엔진기계의 문제가 있었음.

8. 공연비 듀티 조정시 듀티가 50%에서 고정되 있음. 이 고정현상은 차주가 악셀을 밟으며 주행상태에 있을때 , 엔진에 중대한 고장이 있어 시동을 꺼지지 않게 엔진컴퓨터에서 연료를 고정시킬때 발생함.

9, 공연비 조정시 배출가스 데이터의 탄화수소 수치가 주기적으로 상승. 하강 반복함. 4개 피스톤의 움직임 주기와 일치.

10. 점화플러그 탈거시 1개 점화플러그에서 연료희박(부족)을  나타내는 점화플러그 끝단 부위가 하얗게 됨.

 

 

 

 

 

▶처음 입고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배출가스검사.연료는 올라오고 있는데 시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산화탄소는 1.2%에 머물고 람다는 2.0을 나타냄.

 

 

 

 

 

▶점화장치 교체및 엔진 강제조정후 배출가스검사.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의 수치가 높고 또 탄화수소의 수치가 주기적으로 상승 하강을 반복을

반복함. 엔진의 4개 피스톤의 움직임과 과 관련된 기계적 고장 으로 보임. 엔진컴퓨터의 연료량조절 듀티를 조정하려하여도 50% 고정상태여서 공연비조정을 강제 조정함.

 

 

 

 

 

4개 점화플러그 중 유독 1번 실린더의 점화플러그만 하얀빛을 띠며 연료부족을 나타냄. 아래 첨부사진의 좌측으로 부터 4 3 2 1 실린더 순서로

배열됨.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 667 8009. 010 2871 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