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 : 카니발2 lpg, 210,000키로.
2. 증상: 1. 알피엠이 불안정함. D에서 알피엠이 너무 낮고 , 특히 P,N에서 알피엠이 오르락 내리락하며 시동이 꺼지려고 함 수리(정비)
2. 차가 천천히 갈때(서행중) D에서 시동이 꺼짐.수리.
3. 시동은 양호함.
4. 시운전을 해보니 차가 무겁게 나가고 신호대기 정지시에 툭툭거림. 그런데 한번 차가 나가기 시작하면 양호하게 나감.
--조치: 먼저 신호대기 정지시에 차가 툭툭거리는 것은 엔진및 전기회로가 노화된 것으로 보고 이번 정비할 것에서 제외함, 또한 차가 한번 나가기 시작하면 양호하게 나가는 점은 엔진 기계장치가 일정부분 양호하게 생각되며 , 시동상태가 양호하다는 것도 엔진기계가 일정부분 양호한 것으로 생각됨.
알피엠이 불안정한 것은 차량시스템이 좋지 않을때 일반적으로 모두 나타나므로 ,
P,N에서 알피엠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 D에서 천천히 갈때(서행중) 시동꺼짐, 가속이 잘 되지 않고 무겁게 가속되는 것을 중점으로 점검정비함.
▶엔진내부의 ecu스캔시 자기진단 고장코드. isc밸브는 자동차의 알피엠을 조정하는 장치.
▶차량 처음 입고시 연소가스 상태. 일단 연료가 너무 많다. 연료가 너무 많아서 당연히 완전연소가스가 4.2%로 정상차량의 13.0%에 비해 많이 낮다. 연료가 많은 상태이기 때문에 불완전연소가스나 탄화수소의 양도 당연히 많다. 그런데 수치상으로 연료의 양이 많은 상태에선 O2의 양이 적어야 하는데 오히려 산소의 양이 정상차량에 비해 4배 가량 높다. 물질의 연소상태에서 산소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완전한 연소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불완전한 연소가 된다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연료가 너무 많은것 외에도 일정부분 복합적 고장임을 말한다. 카니발lpg 차량이 정상차량에서도 HC나 O2가 많이 검출되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이 차량의 산소 값은 점검항목에서 제외하기엔 그 수치가 너무 크다.
▶입고시 센서 데이터. 먼저 배터리전압은 15V로 스캔되어서 직접 밧데리에서 측정해보니 약 14.3V가 측정되었다.제네레다의 과전압 고장은 아니고, 엔진 ecu나 관련 전기회로의 노화로 보여짐.
산소센서 전압은 연료의 희박과 농후를 반복하는 수치, 0.1V에서 0.9V를 반복해야 하는데 0.45V에 고정되어 있었다. - 산소센서 수리.
또한 산소센서는 0.45v로 연료 농후와 연료 희박의 중간에 위치하는데도 피드백 솔레노이드나 슬로우 솔레노이드는 연료공급시간을 최대로 늘리고 있고 그 결과 연소가스 데이터에선 람다수치가 0.686을 나타내고 있다.
결국 산소센서 신호와 연소가스 데이터는 정반대의 값을 지니고 있었음. isc밸브는 알피엠을 조정하는 장치로 다시 말하면 엔진회전을 유지시켜주는 장치이다. 정상듀티값 약 28% 보다 많은 37.6%를 나타내고 있다. 솔레노이드의 움직이는 양이 정확하지 않음을 말한다 -- isc수리.
▶차량의 나이를 감안하여 isc밸브, 크랭크센서, 캠센서 , 이그니션 코일 등의 전기회로를 보강함.
▶수리후 연소가스 데이터. 연료가 부족한 수치임에도 오히려 산소의 값은 처음에 비하여 줄어들었다. 산소센서 수치가 연료희박, 연료농후를 정상적으로 반복하고 피드백, 슬로우 듀티가 정상수치 약50% 에 있음에도 각각의 연소가스 수치는 정상치에서 멀어져 있다.엔진이 툭툭거리는 점을 제외하곤 D에서 시동이 꺼진다거나 P,N에서 알피엠이 오르락내리락하는 현상은 없어졌으므로 각각의 연소가스 수치들은 촉매장치의 망가짐, 마후라의 망가짐, 엔진내부의 오랫동안의 카본, 슬러지(때), 엔진의 마모, 엔진내부 베어링의 이상마모 정도로 치부하고 그것이 엔진회전에 결정적 영향을 가지지 않는 상태이므로 일단 엔진내부의 때가 없어지기 까지 기다리기로 하고 출고함.
▶수리후 센서데이터.
▶수리후 센서데이터.
▶수리후 lpg가스누출 점검.
10년타기 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 667-800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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