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포터lpg(lpi)개조차.엔엠텍. 시동이불가능, 시동이늦게걸려서수리
차종,
포터 lpg(lpi)개조차, 엔엠텍. 수동미션, 170,000km.
증상.
여름에는 비교적 정상인데, 추운 겨울만 되면 시동이 불가능하거나 , 시동이 돼도 3~4분 정도 실갱이를 해야 겨우 시동이 걸림.
이때,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밧데리를 점프하거나 , 날씨가 따뜻한 낮이 되면 시동이 걸리기도 함.
날씨(온도)와 관계가 되는 현상이다.엔진 자체는 날씨와 큰 관련이 없지만 자동차 엔진 작동및 , 연료장치, 점화장치 작동등은 온도와 관계가 있다. 각종 자동차의 전기흐름 장치들도 날씨와 관계가 깊다.온도가 너무 낮다든지 , 온도가 너무 높아도 전기흐름에 방해가 된다. 밧데리의 작동도 온도와 관계가 깊고 , 엔진회전도 날씨가 추워지면 무거워지기 마련이다.
lpg엔진에서 시동이 걸리기 위해 불꽃이 발생해야 하는데 그 불꽃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만 볼트의 전기가 있어야한다. 엔진속의 차가운 공기 속에서 불꽃을 만들려면 강력한 점화장치, 코일이 요구된다. 그런데 각종 엔진 부속들이 노화되면 날씨가 추울수록 잘 작동하지 못한다. 엔진의 피스톤이나 lpg(lpi)연료펌프 , 점화코일 , 밧데리 등등 .. 의 노화도를 점검하는데 정비방향을 설정하였다.
스캔데이터 --엔엠텍.
ems ecu 자기진단코드.
p0340 no. 1 tdc 센서 이상.
p1166 공연비보정이상.
p0132 산소센서(b1/s1) 신호값 높음.
p0100 흡기압센서-- 신호값높음.
ems ecu 센서데이터.
산소센서; 258~ 756mv.
밧데리 전압; 13.7v
map센서; 34.2kpa
map 전압; 1387mv
연료분사시간; 3.4ms
ifb ecu 자기진단코드; 정상.
ifb ecu 센서데이터.
연료레일온도전압; 3.3v
연료레일온도; 9.8도
연료레일압력; 7414gal
연료레일압력전압; 2.5v
펌프구동률; 70%
인젝터분사시간; 4.0ms
연소가스데이터
co; 0.00%, hc; 53ppm, co2; 13.0%, o2; 1.13%, 람다; 1.07
밧데리 cca; 506, 밧데리저항; 22미리 오옴.
ems ecu에 나타난 고장코드는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계속 시동모터를 돌려서 나타난 것 같고, 엔진에 분사되는 연료는 크게 부족하지 않다. 연료펌프가 좋은 상태는 아니지만 , 시동불능을 만든 단한가지 주요원인이 연료펌프는 아니다.더군다나 밧데리를 점프하거나 차량 각부에 전기선을 보강했을때 시동이 늦어지는 속도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봤을때 한가지 고장으로 시동불능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엔진의 여러가지 장치들의 노화가 조금씩 복합작용하여 추운 날씨와 만나 시동불능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엔진의 기본적 전기회로 보강. 밧데리 교체( 사용시기는 얼마되지 않았는데 시동이 늦어져서 오래동안 시동모터를 돌리는 바람에 밧데리 노화가 빨라진것.) 연료펌프전기회로. 가스누출테스트, 고장종료, 정상출고.
-- 엔진및 연료장치 특성상 lpi(lpg)엔진은 겨울에도 일발시동 되어야 정상이다.수리후, 키를 돌린후 , 약 1~2초쯤에서 시동이 걸리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그것이 사용하기가 정 불편하다면 나머지 엔진장치 수리를 마무리하기로 하고 출고. 인천 주안 자동차. 010-2871-5459.032)217-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