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및 엔진관리.
1. 차종
쏘렌토 수동미션 4륜, 2001년식. crdi디젤, 230,000km.
2.증상.
4륜이 작동되지 않아서 입고 되었는데 주원인은 4륜 앞대우가 망가져서 4륜치합을 못하는 것이었고 4륜치합을 형성하는 에어펌프가 약해서 4륜작동이 불가능했다. 이 차량은 항시 4륜이 아니며 선택4륜이었고 스위치 조작에 의해 4륜에어펌프가 작종하면 앞대우의 4륜치합이 이루어지는 방식이었다. 앞대우및 에어펌프 교체후 4륜 정상작동함.
항상 그렇지만 이 차량은 엔진의 힘이 상당히 약했다. 손님은 차량이 23만키로쯤 되니까 힘이 없는 것이려니 생각했던 것같다. 그러나 모든 차량이 그렇지만 엔진압축압력이 부족해서 힘이 약하다고 느낄때의 주행거리는 45만키로 이상일 때이다. 즉 한국차량의 엔진수명은 보링하지 않는 상태에서 45만키로쯤이다. 엔진보링을 하면 약 70만키로의 수명으로 연장된다.
손님은 가능하다면 잘 수리해서 오랫동안 더 타고 싶은 모양이다. 손님의 생각은 충분히 가능하다.
디젤 차량의 힘이 부족한 이유는 엔진의 압축압력이 부족한 경우, 인젝터 또는 고압펌프의 연료압력이 낮은 경우, 연료라인에 공기가 들어가 있거나 수분이 차 있는 경우 , 각 스위치및 센서류가 약한 경우 , 차량의 기본 동력전원이 약한 경우 등이 있고 힘이 부족한 원인은 오래된 차의 경우 2~3가지 있고 그것의 수리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 수리비용 또한 생각보다 많지 않다. 수리비용이 클때는 대부분 차량관리 부주의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바꾸어 말하면 엔진자체는 상당히 튼튼하다.
이 차량의 경우엔 엔진마모복원작업(엔진압축압력 상승) 을 하였는데 오래된 차량이다보니 차량의 힘이 상당히 좋아졌다. 손님은 만족해하는데 나는 힘이 상당히 약하다고 생각했다. 34만키로 된 쏘렌토차량의 힘에 3분의1 정도인것 같다.
이 차량의 출력부족의 원인은 연료라인의 문제인것 같다.
연료라인수분제거 및 연료필터카트리지는 교환한 상태이고
연료압과 관계되는 인젝터, 고압펌프, ecu업그레이드 문제, 기어중립스위치문제 가 이 차량의 출력과 관계가 깊고 특히 이 차량은 처음 발진(첫출발)시에 힘이 상당히 부족하였는데 이것은 차량 가속의 문제나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양과 관계가 멀고 연료계통과 관계가 깊다.
믿음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032)217-545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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