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 사례.
1차종,
쏘렌토 4륜(오토), crdi디젤, 오토미션, 240,000km, 2001년식.
2. 증상.
차량 하부에서 발생하는 소리였고 주행중이나 코너링 회전시 ,후진시 직진 주행시 까랑까랑하는 연속적 이음이었다.
1), 처음 손님은 라이닝을 교환해 달라고 입고했으며 라이닝이 많이 닳으면 이런 소리가 나더라고 했다. 소리는 연속적, 타이어 회전과 동일하게 발생하는 회전체 이음이었다.
2),4륜 트랜스퍼 케이스 결함시에도 이와 유사한 까랑까랑하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으며 , 그때 트랜스퍼케이스의 장착위치와 관계없이 차량 앞쪽에서 소리가 발생하는것 처럼 느껴진다.
3). 대부분의 경우 등속 쪼인트의 고장시 회전하며 주행중 까랑까랑하는 연속적 회전체 이음이 생기는데 이와는 달리 휠허브 베어링의 고장으로 발생한 소음이었다.
4)통상적으로 휠허브베어링은 휠허브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소음발생이 차량의 회전과 관계가 없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 소음도 돌이 굴러가는 듯한 소리인데 이 차량의 경우엔 차량회전시에 까랑까랑하는 소음이 심해졌고 직진주행중엔 소음발생이 적어서 등속쪼인트의 고장과 구별이 쉽지 않았다.
허브베어링의 망가짐 정도에 따라서 차량회전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경우였고 ,또한 타이어를 지면에서 떼었을때 휠허브베어링에 가해지는 압력이 감소하면서 동시에 소음발생도 잦아들었던 경우였다.
--휠허브 탈거후 손으로 허브를 돌려보니 전혀 회전하지 않았다. 차량 연료의 힘으로 굳어버린 베어링을 밀고 나갔던 경우다, 차량연비에 많은 영향이 있었을듯싶다.
믿음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032)217-545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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