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차체 진동, 소음.프레임.

그랜저xg 가속시(저속 고속 모두) 차체 차량이 떨림(진동) 수리건/그랜저xg차량떨림,진동,소음(엔진,하체)

인천 주안 자동차 2012. 4. 13. 10:11

정비사례

 

1. 차종; 그랜저xg 3000cc, 오토미션, 가솔린(휘발유), 1999년식.

 

2. 증상.

차를 중고로 매입했다고 하는데, 평범한 주행중에도 부드럽지 못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그랜저xg3000cc에서 느껴지는 부드러움이 없다.더한것은 가속시 차체가 떤다는 것이다. 그런데 가속시 차체떨림은 확연히 고장증상이었다. 평주행시부드러움 없다는 것은 하체노화 정도이다.

고객은 젊은 청년이었는데, 고속도로 에서 가속시 차체가 떤다는 것이다. 얘기를 들어보니 70km/h에서도 가속시 떨고 엑셀러레이터 페달에서 발을 떼면 떨림이 사라진단다. 내가 시운전시 30km/h에서도 가속시 차체가 떨고 엑셀 페달에서 발을 떼면 떨림이 사라진다.

 

3.조치

차량하체 소음 ,진동의 원인은 점검이 쉬운것 같기도 하지만 그 원인이 너무 많고, 원인과 결과가 엉뚱하게 맺어지기도 해서 조심스럽게 점검해 나가는 것이 좋다. 멀거니 앉아서 경우의 수를 따져본다.

1) 가속시에만  떤다; 드라이브 샤프트. 평주행에서도 조금 떨지만 그런 것은 떠는 것이 아니다.약간 고장증상의 영향일 뿐이다.

2) 가속시 에 떨다가 엑셀 페달에서 발을 떼면 떨림이 사라진다.; 드라이브샤프트.

3)일정 속도 대역에서만 떠는 것이 아니라 모든 속도 대역에서 떤다; 강진현상---드라이브샤프트.(타이어쪽 불량에의해서도 강진 현상이 일어나지만 가속시에만 떨리지는 않는다.

4)대략적으로 차체떨림이 심하면 뒷바퀴쪽 문제이거나 차체와 밀접한 것들의 문제이고 , 차체보다 핸들이 더 떨면 앞바퀴쪽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이 차량은 핸들은 별로 떨지 않고 차량 시트에서 많은 진동이 느껴진다. 가속시에만 차량 떨림이 느껴지니 뒷바퀴쪽 문제는 아닌듯싶고 드라이브 샤프트에 의한 떨림같다. 동력전달계통의 문제로 여겨 손님에게 묻는다. 연비는 잘 나오나요? 우물쭈물, 잘 모르겠는데요. 연비에 민감한 운전자라면 엄청난 연비손실을 말했을 텐데....

 

4.조치.

경우의 수를 따져보길 잘한것 같다. 처음 차를 접했을때 드라이브 샤프트 고장이란 짐작이 있었지만 짐작은 짐작일 뿐이다. 맞을 수도 있지만 틀릴 수도 있다. 차량정비가 사람의 일이라 오진 할 때가 있기는 있고 그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러나 오진을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한 뒤에야  그 오진은 당연한 이치가 된다. 오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올바르지 않은 행동이다.올바르지 않은 행동은 올바르지 않은 행동이다.

운전석 쪽 드라이브샤프트를 탈거하는데, 보니 미션쪽 베어링이 완전  끊겨 있었다. 차량구조상 그랜저xg3000cc는 드라이브샤프트를 꽁꽁 묶어놓는 구조였다.

드라이브샤프트 2개 교체. 작업종료.작업종료후 가속시  차량떨림뿐 아니라 평주행에서도 부드러워졌다. 오토미션오일도 사용주기의 약 5배는 넘었데만 , 차주왈 돈이 없다고 다음에 해야겠다고 그럼 그렇게 하시라고 경기가 많이 안좋은 모양이다.그 차는 잘만 손을 보면 A급 성능을 가질수 있는 차량이던데....차량정상 출고함. 032)217-545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