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차체 진동, 소음.프레임.

싼타페 공전시커다란 베어링소음. 후진,전진시 뚝뚝거리는 소리 정비/싼타페, 차량떨림,진동,소음(엔진,하체)

인천 주안 자동차 2011. 9. 17. 16:33

정비사례

 

 

1. 차종; 싼타페 오토미션 crdi, 디젤, 2002년식, 195,000k.

 

2. 증상; A, 공회전 부하, 무부하 관계없이 커다란 베어링소음 발생.

            B, 정차상태에서 핸들 돌릴때 '끄륵 끄륵' 소음 발생.

            C, 주행중 핸들을 완전히 꺽고 후진시(R), 전진시(D) '꺽꺽" "뚝뚝"하는 단절음 발생.

 

3, 조치; 여러가지 부속들의 복합적 고장이라 생각함.

차량의 고장 원인은 딱 한가지라는 것이 나의 기본생각인데, --- 차 나이가 10년인점, 주행거리가 19만킬로인점을 감안하여 차량 여러 부속들이 복합적으로 노후화됐으리라 사료됨.

--- 정비방향은 소음의 가장 큰 원인부속을 가려내는것.( 한가지 고장이 여러가지 소음으로 표출될 수도 있으므로 확실한 고장을 조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정비방향 결정함.)

 

 

조치1

처음, 공전에서 나는 커다란 베어링소음원을 점검함.(타이밍벨트및 타이밍벨트 텐션베어링 또는 제네레다 단품또는 파워펌프 단품 -- 이셋중 근본고장이 있을 것이라 추정함.)-- 외부벨트 탈거후 엔진 구동시 소음이 없어졌으므로 타이밍벨트쪽 제외.

--- 제네레다 단품 탈거후 단품 점검시 베어링소음 없으므로 제네레다 정상. --- 파워펌프베어링 불량.

 

조치--- 파워펌프교체, 파워펌프오일교체, 파워펌프 라인 플러싱및 복원.

--- 파워펌프교체후 상이한 두가지 소음이 없어졌다.(증상 A및B소음) 

--- 파워펌프 베어링이 망가지면서 핸들 꺽을때 파워펌프 베어링에 부하가 가해졌을때 ' 끄륵끄륵' 했었던것.

--- 제네레다와 파워펌프는 기계적으로 너무 밀착되 있어서 청진기로도 불량부속 판별이 어려웠다.

 

조치2,

증상C--- 핸들꺽고 후진시(R), 전진시(D) ' 꺽꺽 뚝뚝' 거리는 단절음.

--- 단절음 발생이 도로가 굴곡진 곳에서 더 심해지므로  서스펜션(쿠션) 쪽에도 관계가 있으리라 사료됨.

--- 추정원인; 로워암, 쇽업쇼버 스프링간섭, 스테빌라이저 링크, 등속쪼인트 중에 불량있음.

--- 단절음이 후진이나 전진시 딱 한번만 발생되므로 (로워암, 쇽업쇼버스프링간섭, 스테빌라이저링크 고장 추정)

--- 소음이 단절음이긴 한데 회전체에서 고장초기에 발생하는 소음이기도 해서 등속쪼인트교체후, 고장종료.

      로워암교체(로워암유격으로 인해 바퀴가 흔들림.)

--- 등속조인트불량이 주 원인이었는데 로워암불량도 한몫 거들었던 사례.--- 노후화 차량의 공통적 특징.

 

*** 고장종료 후에도 차량의 작은 소음은 남아 있음.그 소음원인 하나는 '쇽업쇼버스프링간섭' 일 것이다. 또 쇽업쇼버 스프링간섭 은 쇽업쇼버의 노후화에 기인할 것이다. 이런식으로 따진다면 10년 된 차에 한도끝도 없이 수리비용을 퍼붓는 것 같아 수리 종료함.--- 소음이 없어졌다며 고객도 만족하고 나도 만족함.

 

***등속쪼인트, 파워펌프, 로워암(교체부속).032)217-545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