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 차종; 카니발2, 2002년식, 오토미션, crdi디젤
2,증상
커브 꺽을때 시동꺼짐, 공회전 중 엔진에서 부르르 부르르 소음 발생.
손님이 처음 업소에 왔을때는 차량이 온간 상태 였고 커브 꺽을 때 시동꺼진다는 것은 말로만 들은 상태였고 , 엔진은 흔들 흔들 절고 있었는데 부르르 부르르 하는 엔진소음은 들리지 않았다. 커브에서 시동꺼짐은 일단 엔진에 부하가 많은 상황, 연료조절이 미세하게 빠르게 작동해야 하는 상황, 각 센서 수치들이 민감해야 하는 상황 에서 발생한 문제로 차량 연식을 감안할때 각 센서들이 노화되었으나 센서 노화는 일단 무시하고, 시동꺼짐 주원인은 연료계통의 문제로 추정함. 인젝터 분사, 인젝터 누설, 인젝터 배선 등등....
엔진이 흔들흔들 절고 있다는 것은 각 기통별 엔진 밸런스가 불균형 상태일 것이고 원인은 엔진 압축압력, 인젝터 배선, 인젝터, 등등...(즉 기통별로 작동하고 있는 것들로 추정....)
부르르부르르 하는 소음은 인젝터 분사 인젝터 배선 , 연료조절 , 각 센서 문제로 추정됨.
3 조치
스케너상 자기진단은 정상임.
카니발 차량에서 자주 발생하는 ecu업그레이드 문제가 있나 하고 ecu 사양을 살펴보니 ecu업그레이드 대상이 아님.(입고차량 ecu사양; c7e42ea1)
센서 데이터; 연료레일압력 변동폭이 조금 있고 imv(저압펌프에서 고압펌프로 너머가는 연료량을 조절하는 밸브) 수치가 틀어져 있었다.차량공회전중 imv정상듀티는 30% 내외인데, imv듀티가 36%로 상당히 틀어져 있었다 . 가속시 imv 정상듀티는 25%내외인데 이 차량은 imv가 38%~40%로 , 차량가속구간에서 연료량을 늘려야 정상인데 연료량을 줄이고 있었다-imv듀티상. 그러나 가속시 연료레일압력은 정상적으로높아지고 있었다(공전280bar-가속시 1032bar)--공전시 연료압은 특이한 점은 없어 보였으나 가속시 연료압은 꽤 높았다.정상 가속시 연료압은 700~800bar 이다. lmv듀티값 변동과 연료압 증가가 엇박자였다. 이는 고압펌프 시스템이 다른 카니발 차량과 상이한 것일수도 있고 imv밸브 고장으로도 판단할수 있다.인젝터 누설이 imv듀티값 변질을 가져왔을수도 있다. 일단 인젝터 고장은 정적 빽리크로 확실해졌으므로 인젝터 수리를 선행하기로 했다.
imv듀티값이 틀어지면 차량 감속시 ,신호대기 정차시 시동꺼짐을 유발할수 있다. 연료량 조절을 미세하게 빠르게 해야 하는 구간에서 연료량조절밸브가 원할하게 작동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연료누설테스트시 고압펌프 최고 연료압은 1392bar였으므로 고압펌프 연료압은 정상. 더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야 정확하지만....
-- 인젝터 정적빽리크 테스트시 연료 빽리크량
1번 인젝터; 1m이상 ---불량. 2번인젝터; 1m이상---불량. 3번인젝터; 30cm-- 정상. 4번인젝터; 40cm --정상.
인젝터 빽리크 불균형 및 1,2번 인젝터 빽리크 과다로 이 또한 차량감속시 시동꺼짐, 엔진 흔들흔들하는 부조를 유발할수 있는 요인임.
imv듀티 와 인젝터 빽리크 두가지 데이터가 틀어져 있었는데 (imv듀티고장 여부는 유보) imv측정은 인젝터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했고 인젝터 측정은 모든 것이 분리된 인젝터 단품측정이었으므로 인젝터 고장은 확실한 인젝터 고장 그 자체이고 ,
imv듀티 틀어짐은 imv고장이든가 엔진시스템 문제이든가 인젝터 고장이 유발한 것일수도 있어서 인젝터 수리를 선행하기로 함.(두가지 데이터가 틀어져 있었는데 -- 인젝터빽리크, imv듀티--- 고장이 확실한 인젝터 수리를 선행하고 나중에 고장상황이 발생하면 그때 고압펌프수리까지 하기로 손님과 약속하고 작업 시작함.)
--- 인젝터데이터
1번인젝터; e8 3a 2b 61 ae 2d 6f cc
2번인젝터; e0 3d b2 98 31 81 6d 08
3번인젝터; a0 39 92 d8 2d 89 4a aa
4번인젝터; 9c 3d 83 9a 2d 89 ac 2b
4.조치
kj엔진특성상 인젝터가 상호 관련되어 작동하므로 4개 모두 리빌드 품으로 교체. ecu초기화작업. mdp학습 작업.
인젝터 통합배선 교체. 연료라인 크리닝 케미칼. 연료라인 수분제거 케미칼. 작업종료.
mdp학습후 센서데이터를 확인해보니 mdp학습횟수가 초기값 0에서 1로 됨-- ecu가 인젝터에게 한 번 명령을 했음--인젝터가 차량 시스템에 정상적으로 안착했음 확인후 imv듀티 확인해보니 공회전에서 31,4%로 고압펌프,imv듀티가 정상으로 회복되 있었다. 인젝터 누설이 imv듀티 고장을 유발했었던것이다.
공전시 레일압력 247bar, 목표레일압력249bar로 (정상) . 처음 입고 시 공전중 280bar 는 인젝터 누설로 연료압력이 높았던것.rps전압 1,1v로 연료계통 정상.고장종료.
정상출고. 엔진 흔들흔들하는 부조 ,부르르 소음및 커브길에서 시동꺼짐 없어짐. 032)217-545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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