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 레조lpg, 120,000키로. 2000년.
2. 증상;
레조lpg 1. 날씨가 쌀쌀해 지면서 부터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음. 시동이 걸리지 않다가 계기판에 성냥불이 반짝 켜지면 시동이 걸림.
2. 시동을 걸고 나서 주행을 하면 퍽퍽거리면서 시동이 꺼질듯하고 가속이 되지 않음.
3. 주행하면 푸득푸득하고 시동이 꺼질듯하며 가속이 되지 않음.
시운전;
1. 시운전을 해보니 연료부족에 의하여 주행도중 퍽퍽거리거나 푸득푸득한 것은 아니고 시동이 꺼질듯하거나 가속이 되지 않는 증상도 연료부족에 의한 역화현상은 아니며 점화장치(점화 플러그, 점화플러그 배선 등,.) 불량에 의해서 생긴 점화 불량으로 발생한 연소의 실화, 불완전연소로 보임.
2. 날씨가 쌀쌀해지면서부터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은 복합적인 이유였음. 날씨가 추워지면 점화장치가 더 생생해야하는데 도리어 이 차량은 점화장치의 고장을 가지고 있었으며,
또한 lpg자동차의 시동성을 좋게하기 위하여 아침 시동에 기체 상태의 lpg가스를 사용하게 하기 위한 시스템이 망가져 있었고,
기체lpg든 액체lpg든 lpg연료 공급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도 매우 노화된 상태였음.
플러그 불량에, lpg기체가스 공급 고장에, lpg연료 공급 장치 고장이니 시동이 늦어 졌었던 건 당연한 일.
3. 점화플러그나 점화플러그 배선에선 틱틱거리면서 전기가 새는 상태였음.
4. lpg연료의 최초 공급장치에는 여러 요소가 있으며 특히 고장이 잦은 것은 오일압력 스위치임.
5. 엔진에 공급되는 lpg가스의 종류를 (액체lpg, 기체lpg) 구별해 주는 것은 수온센서이며, 냉각수온 15도 이하에선 기체lpg를, 15도 이상이 되면 액체lpg를 공급하도록 한다. 물론 최종 제어하는 것은 자동차의 컴퓨터(ecu)가 하는 것임.
--점화플러그, 수온센서 교환및 수온센서 전기회로, 오일압력스위치 전기회로 수리후 작업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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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레조lpg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처음 입고시. 무부하 공회전. 연료가 부족한 상태. 시동이 꺼질 정도로 부족한 상태는 아니나 엔진의 다른요소의 작은 고장이 생기면 금방 엔진의 큰 부조화를 가져올 정도의 연료부족. 여기에선 점화플러그 고장. co가스는 불완전연소가 일어날때 발생하는 가스이기는 한데 연료자체가 없으면 발생하지 않으므로 여기에서처럼 co가 0.00%라는 것은 좋은 것이다 나쁜 것이다 볼수 없고 상대적으로 다른 가스 상태, 자동차의 상태를 비교해가며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함. 람다 수치는 1.2로써 공기 대 연료의 비율을 나타내며 연료의 부족을 나타냄. o2수치는 산소의 수치이며 산소는 특성상 완전한 연소상태가 되면 발생량이 0.00%라는 것은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내용. 산소 발생량이 많은때는 불완전 연소상태이거나 연료가 부족할때 상태적으로 산소발생량이 많음.
hc는 미연소가스를 나타내며 아예 연소자체를 하지 않은 가스임. 즉 점화플러그 불량일때 수치가 높음. 또한 hc의 발생량은 연료가 부족할 때에도 수치가 높음. 즉 불완전연소를 너머서 연소 자체가 실화에 가까울때 발생량이 많음.
당연히 완전연소가스 수치인 co2의 수치는 규정 수치 13.2%에 한참 미달되는 상태.이 차량은 배출가스 검사 수치로 보면 연료부족을 나타내며 자동차 상태로 보면 점화플러그 불량으로 보임.
▶부천 레조lpg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 배선 교체후 배출가스 검사. 무부하 공회전. 우선 co의 수치는 처음 입고시와 같은데 산소센서 수치가 0.14%로 변한 뒤의 co 0.00%임. 즉 연료부족에 의해 나타난 수치가 아니라 완전연소상태에서의 co 수치임. 람다수치도 1.003으로 양호하며 hc미연소가스 수치도 차량연식 대비 비교적 규정치에 있음. 완전연소가스 co2는 규정치 13.2%를 너머 13.9%에 있음. 그러면 이 차량의 다른 고장 원인은 배출가스 장치에 표출되지 않는 자동차 컴퓨터(ecu)제어 시스템 또는 전기회로상 무제가 있음을 간접적으로 추측할수 있음.
▶부천 레조lpg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최초 주행중 퍼덕거림으로 ,가속 불량으로 입고된후 점화플러그 교환후, 기화기 공연비 조정후 배출가스 데이터.다른 성분의 가스 발생 상태는 양호하며, 변화가 없는데 기화기 공연비 조정후 hc미연소 가스 수치는 약 40ppm올라갔고 질소산화물 nox의 수치는 공전상태에서는 높은편임.
자동차 검사 불합격 수준. 이정도 이면 가속 모드에서는 약 400~500ppm으로 급상승함. 무부하 공회전에서 양호한 수치는 약 3ppm이하. 불완전연소가스 co의 수치가 o.oo%에서 o.oo1%로 올라가면서 hc의 수치도 올라간 것으로 보임.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 2871 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