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개조차량. 정비,이룸,엔진텍

(화물차)이룸포터LPG개조차정비수리이룸 운행중(서행,요철) 시동이 꺼지며 가속이 되지 않음 수리/출력연비엔진조정연료펌프가스누출점검

인천 주안 자동차 2013. 10. 14. 14:06

정비사례.포터LPG개조차,이룸 운행중(서행,요철) 시동이 꺼지며 가속이 되지 않음 수리

 

차종

포터LPG개조차(이룸), 248,000km. 수동(스틱).

 

 

1. 운행중에 간헐적으로 (간혹) 시동이 꺼지며 서행중, 내리막길 서행중, 요철 통과시 시동이 꺼짐.

2. 운행중에 전혀 가속이 되지 않으며 언덕을 올라갈수 없고 가속이 되지 않으면서 속도가 점점 떨어지는 현상.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지는 증상은 엔진을 컨트롤하는 컴퓨터시스템의 고장이거나 각 센서및 전기회로불량, 또는 연료의 부족으로 보인다.두 번째 나타나는 증상은 점화장치의 불량이나 엔진컨트롤 계통불량, 또는 연료의 부족으로 보이는데 첫번째 증상과 관련지어 볼때는 연료부족이나 엔진컨트롤 계통불량으로 보인다.

 

센서데이터- 이룸,

ems ecu 자기진단코드; 연료펌프이상.

IFB ecu 자기진단코드; 정상.

 

IFB ecu 센서데이터; 연료레일압력(7.8bar), 인젝터분사시간(3.1ms), 펌프구동률(15%)

 

연소데이터

공전시 co; 0.15%, hc; 647ppm, o2; 3.9%, co2; 11.8%, 람다; 1.2

가속시 co; 2.87%, hc; 1426ppm, o2; 5.9%, co2; 10.1%, 람다; 1.28

스케너 센서데이터로 볼때 연료계통이나 연료펌프는 정상으로 보였고 , 펌프구동률도 정상으로 보임. 연소데이터로 볼때 연소중 발생되는 산소량이 많은 것으로 보아 불완전연소 또는 연료의 부족으로 보이는데 동시에 불완전연소가스가 많이 생성되는 것으로 보아 연료의 부족보다는 불완전연소상태인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점화장치의 불량으로 서행중 시동꺼짐은 잘 유발되지 않는다. 서행중(요철통과중) 시동꺼짐은 주로 센서류의 불량이거나 전기회로 불량으로 발생된다. 그런데 시동꺼짐 증상이 평상시는 이룸센서데이터가 전혀 정상이라서 연료펌프 불량이라 보기 힘든 면이 있어서 수리 과정에 힘든 면이 있었다. 차량 고장은 2가지 복합 고장이었다.

-- 엔진계통전기회로수리, 점화코일교체, 삼원촉매 교체, 가스누출테스트, 엔진조정. 작업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2871-5459..032)217-5459.

-- 점화장치의 불량이 장기간 지속되었으므로 엔진내부에서 연소가 덜된 lpg가스가 머플러(삼원촉매장치) 에서 후연소하면서 머플러(삼원촉매)가 막혔다. 머플러 전후 온도 차이가 많이 있었고 그건 배기가스가 막혀서 온도차이를 유발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