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개조차량. 정비,이룸,엔진텍

(화물차)이룸봉고j2 LPG개조차정비수리 타타타 가속불량및 시동시 차체 떰 수리/출력연비엔진조정기화기조정가스누출점검

인천 주안 자동차 2013. 10. 14. 17:36

정비사례 봉고j2 LPG개조차, 이룸. 타타타 가속불량및 시동시 차체 떰 수리

 

차종

봉고j2 이룸LPG개조차. 149,000km. 기화기(베이퍼라이저)

 

증상

가속시 힘이 없고 타타타 소리가 나면서 , 초기 시동시에 차체가 많이 떤다. 차량이 오래 된지라 가속도 잘 되지 않고 초기 시동시에 떨림도 있는것이라고 할수도 있다. 차주는 운행중에 시동이 꺼질까봐 걱정되는 모양이다.

그런데 lpg개조차의 엔진은 개조할 당시에 실린더헤드도 교체하고, 피스톤및 피스톤링까지 교체한 상태, 완전보링한 차량이다. 새엔진이다. 차량관리및 정비소홀로 새 엔진을 사용불가능한 엔진으로 착각하는 것이다. 단한가지 실린더 벽만이 예전에 사용하던 엔진인 것이다. lpg개조차는 엔진은 새것이고 , 차체 프레임이 오래된 것이다. 엔진에 관련된한 조금만 신경쓰면 엔진은 A급 상태인 셈이다.

 

 

연소가스데이터

co; 1.2%, hc; 486ppm, co2; 10.9%, o2; 0.4%, 람다; 1.06

가속시 연소가스데이터; co; 4.7%, hc; 2459ppm

타타타 소리나는 것은 마후라 터졌을 경우에도 소리가 난다. 헌데 마후라가 터졌을 경우에는 소리는 나지만 가속불량이나 , 엔진 떰이 생기지는 않는다. 초기 시동시에 차체가 떠는 것은 연료계통불량이나 엔진기계 자체불량으로도 발생할수 있다. 연소데이터로 볼때 연료나 기계의 고장이기보단 점화장치의 고장으로 보인다. 촉매 앞쪽과 뒷쪽의 온도로 봐서도 후연소로 보인다. 공연비조정 불량 으로도  후연소(촉매에서 연료가 타는 현상) 가 생길수 있으나 연소데이터로 볼때 후연소가 아니라 점화장치 불량에 의한 후연소다.

공연비조정때에 듀티값이 80~90%에 고정된 것으로 봐서 산소센서의 피드백역할도 고장났다. 점화플러그배선 탈거시 보니 , 배선이 엔진에 끼어 들어가 다 녹아 있었다.

--점화플러그,점화플러그배선, 산소센서교체, 공연비조정, 밸브조정,가스누출테스트.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2871-5459.032)217-5459.

**엔진실린더벽 마모 복원작업은 추후 작업하기로 하고 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