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차종; 레조lpg, 오토미션, 162,562k, 2001년식.
2.증상;
1). 연비 - 시내 5k/L,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연비가 갑자기 뚝 떨어져 5k/L정도 나온다는 것이다.
2). 주행하다가 신호대기 정지시, 시동이 꺼질듯이 rpm이 너무 낮다.
3). 처음 시동시에도 시동이 꺼질듯이 rpm이 너무 낮다 그러다 엑셀을 밟아주면 좋아지는 듯 하다가 엑셀을 놓으면 다시 알피엠이 떨어지곤 한단다.
3.조치;
스캔데이터-- 자기진단; 정상. 공전시 센서출력; o2; 0.9v -- 산소센서 수치로 볼때 연료가 너무 농후하며,
연소가스데이터;
co; 4.2%, hc; 947ppm, co2; 11,8%, o2; 0.4%, 람다; 7.66.
연소가스 데이터로 볼때 연료가 필요 이상으로 공급되고 있다.연료가 너무 많이 공급되면 연료소모가 심할뿐 아니라 출력은 더 떨어진다. lpg엔진은 연료와 공기가 적절하게 되어야 (공연비,듀티) 가장 큰 출력을 발생한다.연료소모가 많다는 것 하나로 엔진고장이라고 볼수는 없다. 연비와 관계된 것이 생각외로 많이 있기 때문이다. --- 연비와 관계된것; 점화장치, 엔진오일 점도및 사용시기, 엔진 흡배기 계통의 저항 유무, 동력전달계통, 연료계통의 조정 문제 ,타이어, 허브베어링 등등.... 연비와 크게 관계된 것은 연료계통 못지않게 동력전달계통도 중요하다.
**오토미션 누설시험(스톨테스트) D레인지에서; 2650rpm, R레인지에서: 2650rpm.오토미션 성능이 좋은 편이라고는 할수 없지만 연비불량의 직접적 원인은 아님.
고속도로 운전시 약 2500rpm을 유지하고 급가속은 하지 않는 것을 보아 운전습관도 양호한 편이고,
정지시,rpm이 떨어지는것, 시동시 너무 낮은 rpm ,연비 불량 등등의 원인이 연료계통과 관계가 깊다고 추정.
4.조치;
기화기(베이퍼라이저)는 3년전쯤에 교체했다고 한다. 연료 공연비(듀티) 조정및 믹서기 탈거후 오버홀 크리닝.lpg가스누출테스트.배기가스성분점검.
배기저항저감장치 부착.
오토미션 플러싱.(동력전달계통에서 에너지 상실 최소화 위해).
작업종료후 연소가스데이터-- co; 0.04%, hc; 44ppm, co2; 13.4%, 02; -0.0%, 람다0.997. 작업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032)667-800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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