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조LPG카니발LPG싼타모LPG sm5LPG

레조lpg 냉간 시동 정상이나 온간시에 시동꺼짐 수리건./레조lpg공연비(듀티)조정.

인천 주안 자동차 2012. 10. 18. 13:11

 

****정비사례.

 

1.차종; 레조lpg, 오토미션, 243667km.

 

2.증상;

냉간시에는 정상인데 워밍업되면서 시동꺼짐.냉간시엔 정상인데(알피엠도 정상이고 시동도 정상인데 ) 차가 열받을때쯤 시동이 꺼진다.차량은 아침 출근하다가 시동이 꺼져서 견인되어 왔다. 시동꺼지고 30분 쯤후엔 일발시동이 된다.시동꺼지고 난후 처음엔 시동이 불가능 하다고 한다.시동이 꺼질려고 할때 엑셀을 밟으면 뻥뻥거린단다.

 

2조치

 차량이 열받을 때에만 고장을 일으킨다는 것은 열과 관계있는 엔진부속이 고장났다는 것이며, 열에 약한 부속이 고장났다는 것이다. 뻥뻥거리는 것은 연료가 부족할때 ,점화장치가 좋지 않을때 ,엔진 압축압력이 좋지 않을때,점화시기가 틀릴때 이다.점화장치,압축압력,점화시기 등이 좋지 않다면 엔진이 처음이든 한참 운행한 뒤이든 동일하게 뻥뻥,역화현상을 보였을 것이다.

엔진을 완전히 식힌후에 연소가스 데이터를 측정해보니  처음 시동시엔  정상 수치를 보이다가 엔진이 워밍업 되면서 데이터값 변동이 심해지고 ,동시에 연료부족 수치를 보이기 시작했다.

냉간시 데이터 --co; 0.3%, hc; 122ppm, co2; 13.1%, o2; 0.2%, 람다; 0.97

워밍업후 데이터-- co; 0.002%, hc; o.ooppm  ,co2; 9.7%, o2; 7%, 람다1.42. 람다 수치로 봐서 시동꺼지기 직전 연료가 상당히 부족하였다.

스캔데이터-- 피드백듀티; 96%, 슬로우듀티; 96%, 산소센서0.1v-- 솔레노이드듀티값이 연료부족현상을 보정하는 쪽으로 작용하고 있었으나 그럼에도 연소데이터 및 스캔데이터에서는 연료부족을 표출하고 있었고 또한 그 변동폭이 매우 컸다. 가속시엔 산소센서 정상여부와 관계없이 연료필요량이 상당히 증가한다. 이를 따라주지 못하면 뻥뻥거리는 역화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3.조치 ;

실린더헤드가스켓 교체. 공연비(듀티)조정. 후,lpg가스누출테스트.배기가스성분점검. 고장종료. 정상출고.

 

작업종료후 공연비(듀티) 조종후 연소가스데이터;

co; 0.01%, hc; 61ppm. co2; 13.8%, o2; -0.00% 람다; 0.97.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032)667-800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