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차종; 레조 lpg, 오토미션, 169877km.
2증상.
주행하다가 신호대기 정지시 시동꺼짐, 서행중 시동꺼짐, 핸들틀고 커브길에서 시동꺼짐, 시동꺼지기 전 알피엠이 떨어지며 엔진,차체가 떨고,시동꺼지기 전 뻥뻥 역화함, 혹시 예전에 엔진 냉각수가 오바히트 한적이 있었냐고 물었으나 그런 적은 없다고 한다. 커브길에서 시동이 꺼져 브레이크도 작동안하고 나무를 들이받았다며 , 에어컨을 켜면 더욱 시동이 잘 꺼져서 에어컨은 잘 켜지 않는다고 한다.
3. 조치;
베이퍼라이저(기화기)를 보니 검은 먼지가 쌓여 있는 것이 lpg가스가 새고 있나보다. 차주는 lpg가스 냄새는 나지 않는다고 한다. 아마 오랜 기간 동안 미세하게 lpg가스가 샜었나보다. 연비라든가 , 공연비(듀티) 가 조금 틀어져 있을것 같다. 그러나 그정도의 누출은 시동꺼짐과는 크게 관련이 되지 않는다. 베이퍼라이저 사용 기간이 좀 오래된듯하다.
연소가스데이터-- co;0.01%, hc; 24ppm. co2; 9.6%, o2; 6.7%, 람다; 1.46.
자기진단; 정상.
스캔데이터; 피드백솔레노이드듀티; 92%, 슬로우솔레노이드 듀티; 92%, 산소센서; 0.2v 고정, iac듀티; 38%
전체적으로 연료량이 상당히 부족했다. 연료조절 솔레노이드들은 연료량 부족을 보정하기 위해 듀티값을 늘리고 있었으나 산소센서 수치로 볼때 연료량부족은 엔진제어의 힘만으론 메꿀수 없는 모양이다. 기계적수리가 필요한 수치들이다. 이 정도이면 시동도 상당히 늦어졌을 것이나 거기에 대해서는 말이 없었다. 아마 lpg자동차는 의례히 시동이 늦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iac듀티수치도 높은 편이다. 이 경우엔 엔진 내부의 카본 때문에 튜티값이 높은 것이 아니라 연료부족때문에 엔진 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 듀티값이 올라간 것 같다. 자잘한 수치들의 틀어짐은 무시하고 공연비(듀티) 조정을 함.
공연비 조정후 데이터-- co; 2.4%, hc; 187ppm, o2; 1.6%, co2; 12.4%, 람다; 8.7-- 완전연소가스 수치를 13.4%이상 올려주고 싶었으나 베이퍼라이저 가 노화되어 더이상의 조정은 불가능 하였다. 연료조절솔레노이드듀티는 각각 34%, 34%로 오히려 연료량을 줄이려 하고 있었고 산소센서는 농후 영역에서 일정하게 머무르고 있었다. iac듀티; 32%.
-- 믹서기 오버홀 크리닝, 베이퍼라이저 교체. 공연비(듀티)조정. 가스누출 테스트.배기가스성분점검. 고장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667-8009. 010-2871-5459
***작업종료후 연소가스테이터 co; 0.04%, hc; 89ppm. co2; 13.6%, o2; 0.00%, 람다; 9.97
'레조LPG카니발LPG싼타모LPG sm5LP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조lpg 신호대기 정차시 시동꺼짐, 수온게이지 빨간선 진입 수리/레조lpg공연비(듀티)조정. (0) | 2012.10.18 |
---|---|
싼타모 lpg 브레이크 밟고 정지시,처음 시동시 엑셀에서 발을 떼면 시동꺼짐./싼타모lpg공연비(듀티)조정. (0) | 2012.10.11 |
싼타모lpg서행,신호대기정지시 시동꺼짐및 주행중 뻥뻥 역화함 수리건./싼타모lpg공연비(듀티)조정. (0) | 2012.04.30 |
sm520 lpg 시동불능으로 15일 동안 어쩔수없이 방치 -(정비)수리 완료/sm520lpg공연비(듀티)조정. (0) | 2011.09.29 |
레조lpg듀티(공연비) 조정 불량으로 주행중시동꺼짐, 재시동불능(다시시동이안돼서)/레조lpg공연비(듀티)조정. (0) | 2011.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