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 차종;
싼타모lpg, 오토미션, 2001년식. 150000k.
2.증상;
고장증상은 2년전부터 시작되었다함. 처음 시작할땐 아주 간혹, 아주 작게 시작되었다함.
엔진 워밍업후 천천히 주행(서행)시 또는 신호대기 정지시 (브레이크on) 상태에서 시동꺼짐.(오토미션레버 d드라이브 상태)
브레이크를 자주 작동하는 20~30k주행시(서행시) 엔진쪽에서 뻥뻥거림(역화함).
간헐적으로 가속이 되지 않음(엔진 워밍업후).
p 정차시 rpm이 급상승 하기도 하고 , p 정차시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짐.
--- 기타 사항.; 시동은 원할하며, 겨울철에도 시동이 원할함.
연비; 고속 주행시 12k.
시내 주행시; 7~9k.
3.조치
스캔데이터; 자기진단은 정상으로 표출.
센서데이터에서 tps수치가 공전에서 600mv로 높았으며, tps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오르락 내리락하고 있었다. 더군다나 이 차량은 오토미션이므로 tps조정이 필요했다. p 정차시 rpm이 급상승한 것은 차량 정차시의 rpm조정장치가 고장난 것으로 보인다. rpm조정장치의 원인은 사용 주기 경과에 의한 노화 또는 엔진내부 카본 축적에 의한 모터의 부하증가 또는 모터 작동부위로 카본 축적 등 여러가지이다.
* 차량 입고시 연소가스 데이터.
co; 0.00%, hc; 41ppm, co2; 13.4%, o2; 0.00% 람다; 0.998-- co2, o2, 람다 데이터로 보아 연료계통에 큰 고장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엔진 제어 계통에 고장이 있는듯 싶다. 점화플러그 를 빼어보니 하얀색으로 있었다.( 점화플러그는 갈색이 정상.) 하얀색의 원인은 연료가 부족할때 엔진 압축압력이 모자랄때, 점화불꽃이 약할때, 점화시기가 틀릴때 등등인데 ,연소가스 데이터및 스캔 센서데이터로 미루어보아 점화시기가 틀어져서 점화플러그가 하얀색이었던듯 싶다.--tps오작동.
4. 조치.
tps교체 및 센서 수치 조정, 엑셀 케이블 포인트 조정. rpm조정장치 교체. 믹서기 분해및 크리닝. 듀티(공연비) 조정.lpg가스누출테스트. 배기가스성분점검.고장종료. 정상출고. 032)667-8009. 010-2871-5459.
** 고장종료후 연소가스데이터.-- co; 0.02%, hc; 45ppm, co2; 13.8%, o2; 0.00%, 람다; 0.997.
'레조LPG카니발LPG싼타모LPG sm5LP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싼타모 lpg 브레이크 밟고 정지시,처음 시동시 엑셀에서 발을 떼면 시동꺼짐./싼타모lpg공연비(듀티)조정. (0) | 2012.10.11 |
---|---|
레조lpg, 주행하다가 신호대기 정지시 시동꺼짐, 서행중 시동꺼짐, 시동꺼지기 전 엔진,차체가 떨며 알피엠이 떨어짐 수리건. | 레조lpg카니발lpg (0) | 2012.10.11 |
sm520 lpg 시동불능으로 15일 동안 어쩔수없이 방치 -(정비)수리 완료/sm520lpg공연비(듀티)조정. (0) | 2011.09.29 |
레조lpg듀티(공연비) 조정 불량으로 주행중시동꺼짐, 재시동불능(다시시동이안돼서)/레조lpg공연비(듀티)조정. (0) | 2011.09.08 |
레조lpg주행중 핸들꺽을때 시동꺼지고(커브길에서) 재시동 불가능(다시 시동이 안돼서),견인 (0) | 2011.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