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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모 lpg 브레이크 밟고 정지시,처음 시동시 엑셀에서 발을 떼면 시동꺼짐./싼타모lpg공연비(듀티)조정.

인천 주안 자동차 2012. 10. 11. 18:31

 

****정비사례//

 

 

1.차종 ; 싼타모lpg, 1998년식, 142,578k.오토미션.

 

2.증상

시동이 잘 안걸리고, 엑셀레이터를 끝까지 밟고 시동을 걸려고 하면 뻥뻥 엔진쪽에서 역화하며(back fire) 시동이 걸린듯 싶어서 엑셀에서 발을 떼면 알피엠이 갑자기 떨어지며 이때 시동도 꺼짐.이때 다시 엑셀을 밟으면 알피엠이 다시 올라갈 때도 있음. 항상초크를 당겨놓고 사용함.

브레이크 밟고 정지할려고 하면 알피엠이 뚝 떨어지며 시동꺼질려함,시동꺼질때도 있음.

연비가 불량함; 6,1k/L.

 

3.조치

처음 시동시 알피엠이 불안정한 것이나 브레이크 밟고 정지시 시동꺼질려는 것이나 뻥뻥 역화하는 것은 한가지 원인인듯 싶다.

연비불량한 것은 시동지연 , 정차시 알피엠 불안정, 역화와 관계있는듯 싶고 차량연식이나 엔진열을 미루어 복합적 고장에 관계되는듯 싶고, 엑셀 밟을때 알피엠이 안정된다는 것을 보아 연료계통 쪽에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

초크를 당겨놓고 시동을 걸어 워밍업 시킨뒤에 연소가스 데이터 측정.

공전시--co; 0.01%, hc; 607ppm, co2; 11.8%, o2; 3.8%, 람다; 1.38.

공전시 데이터로 보아 연료계통 결함 또는 실린더 헤드쪽 결함으로 보이나 높은 hc수치로 보아 연료 부족 원인은 실린더 헤드 결함쪽에 비중이 더 실린다. 또한 데이터수치 변화가 심한걸로 봐서도 실린더헤드결함쪽에 비중이 실린다.

진공측정; 16cmhg~34cmhg사이를 주기적으로 반복함-- 엔진결함.(정상 약 45cmhg에서 고정.)

가속시 연소가스데이터-- co; 3.2%, hc; 978ppm, -- 증가율로 보아 엔진결함 추정.

스캔데이터-- 자기진단 ; 정상

                    센서 출력; 산소센서 수치가 0.2v 연료부족 에서 변동하며 피드백 솔레노이드듀티는 90%(연료보정)에 머무르고 있었다.

 

4.조치

기화기 공연비 조정 및 믹서기 오버홀 크리닝. 연료차단솔레노이드 교체. 실린더헤드 교체.lpg가스누출테스트. 배기가스성분점검.고장종료후 연소가스 데이터-- co; 0.1%, hc; 57ppm, o2; 0.02%, co2; 13.8%, 람다; 0.997. 고장종료.  정상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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