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조LPG카니발LPG싼타모LPG sm5LPG

레조lpg 주행중 가속불가능,간헐적 뻥뻥 딱딱 역화, 서행정차 반복시 엑셀 불가능, 언덕올라가기 어려움, 고속주행중 온도하강 저속시정상.

인천 주안 자동차 2013. 1. 28. 20:38

사례

 

 

1차종; 레조lpg,오토, 110.000k.

 

2.증상

-- 간헐적으로 뻥뻥 역화함, 딱딱 역화함.

-- 시동 건후 1시간 이후 주행 60km에서 악셀및 가속이 불가능함,

--서행,정차 반복시 가속 및 엑셀 불가능함, (시동건후 1시간 이후)

--시동건후 1시간 이후 언덕 올라가기 어려우며 이때 딱딱 소리가 나고, 알피엠도 올라가지 않고 차도 나가지 않음.

--고속 주행중엔 온도가 내려갔다가 저속시엔 온도가 다시 정상됨, 이때 히터는 양호함.

--시동은 양호하며, 엔진이 뜨거워진 이후에 고장증상 발생.

 

3.조치.

차량 주행상태에 따라 엔진온도의 변화폭이 심하며 역화 연소가 생겨서 써머스탯및 온도센서 교체후 배기가스 조정및 듀티조정 ,가스누출테스트 이후 차량상태및 배기가스 듀티 상태를 지켜보기로 하고, 출고함.

7일만에 다시 들어와서 배기가스 상태를 보았는데 처음 조정한 것과 크게 변해 있었다. 배기가스및 듀티조정은 베이퍼라이저(기화기)의 노화에 따라 1년에 약 0.5% 정도 변하는 것이 정상이고 이 변화폭은 엔진 ecu의 보정작용으로 컨트롤 되는데 , 7일만에 들어온 차량의 배기가스데이터는 너무 변해 있었다.

7일전 연소데이터; c0; 0.04&, hc; 86ppm, o2; 0.4%, co2; 13.4%, 람다; 1.-- 이 상태에서 1.엔진뜨거워진후 기어N 에서 엑셀을 밟으면 알피엔이 하강하였다(800~500~0)으로. 2.아침에 엔진이 차가워졌을때 시동이 불가능하였다. 3.서행 정차상태에서 가속불가능및 엑셀 불가능함. -- 정상적인 연소상태임에도 고장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실린더헤드의 변형으로 보인다. 덧붙여 산소센서 고착및 교환한 베이퍼라이저(기화기)의 가속시 연료라인 쪽도 문제가 있어보이는데 실린더헤드변형및 산소센서 고착이 주요 고장으로 보인다.

 

7일후 연소데이터; co; 7%, hc; 456ppm, o2; 0.01%, co2; 9.7%, 람다; 0.76.

상당히 농후해진 데이터이다. 이정도 변화의 폭을 가져오려면 실린더헤드변형이 있어야 한다. 덧붙여 산소센서 고착이 있어야 한다.

가속시 연료라인에 관계요소는 베이퍼라이저뿐만 아니라 실린더헤드도 관계되므로 여러정황상 고장요소가 1가지라면 실린더헤드 고장이 주고장이다.

다시 듀티및 배기가스 조정을 하였는데 계속 트러블이 발생하여, 산소센서의 신호가 엔진 ecu에 도달되기전에 감각으로만 재빠르게 듀티조정을 하였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고 차주의 경제적인 부담도 생각되는 작업이다. 다시 재입고시 배기가스 측정후 수치가 또 틀어졌으면 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하고 배기가스성분점검.작업종료.

듀티조정후 연소데이터; co; 1.16%, hc; 128ppm, co2; 12.9%, o2; 0.2%, 람다; 0.97.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667-800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