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 차종 ; 매그너스 2.0 lpg, 오토미션, 176000km.
2. 증상,
신호대기 정차중, 공회전 중 간헐적으로 알피엠이 너무 높아서 입고됨. 그렇지 않아도 연비가 좋지 않은 상태인데 더 연비가 나빠질 것 같다며 투덜거렸다, 그다지 걱정할 정도의 고장은 아닌것 같네요, 혹시 기화기(베이퍼라이저)의 사용기간은 얼마쯤 되었나요? 예전에 엔진온도가 많이 올라간 적은 있나요?
베이퍼라이저 사용기간은 잘 모르겠단다. 중고차를 구입한 것이어서 잘 모르겠고 온도가 많이 올라가서 8개월 전쯤에 실린더헤드를 교체하고 나서 엔진온도는 정상인것 같다고, 수온게이지가 중간 선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다고 한다.
연소가스데이터; co;1.2%, hc; 546ppm, o2; 2.2%, co2; 12.7%, 람다; 0.9
공연비(듀티)조정후 연소가스데이터; co; 0.8~1.2%, hc; 150~360ppm, o2; o.4~1.2%, co2; 12.9, 람다; 0.937
스캔데이터; 자기진단; 정상. 센서출력; 피드백솔레노이드 및 슬로우듀티솔레노이드 듀티가 27%에서 변동폭이 많고, 산소센서는 농후와 희박을 반복하기는 하나 주로 농후쪽에 머물고 있었고 iac듀티는 42% 고정된 상태였다. 에어컨을 켜거나 비상등을 켜도 듀티가 움직이지 않았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에어컨 키고 신호대기 정차시 시동꺼짐도 있었다고 한다. 공연비 조정시 연소가스 데이터 변화가 너무 갑작스럽게 변화하는 것을 봐서 베이퍼라이저 내부가 많이 고착된 것 같다. iac는 내부 솔레노이드가 고착되었고 믹서기 내부 카본도 한몫 했을 것이고 예전에 엔진온도가 올라갔었던 것도 iac고착에 영향을 준 것 같다.
3.조치;
믹서기 오버홀 크리닝, 베이퍼라이저 오버홀 수리및 크리닝, iac교체, 공연비(듀티) 조정, 가스누출테스트. 작업종료. 정상출고. 032)667-8009. 010-2871-5459.
**종료후 연소가스데이터; c0; 0.1%, hc; 89ppm, o2; 0.0%, co2; 13.6%, 람다; 0.97
엔진플러싱, 냉각수플러싱및 엔진, 오토미션 마모복원작업 고지후 출고. /매그너스lpg공연비(듀티)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