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 차종
매그너스lpg 오토미션, 2002년식, 20만키로.
2. 증상.
주행중 간헐적으로 가속이 전혀 되지 않고 , 정차중에도 간헐적으로 가속이 전혀 되지 않으며 , 정차중에 엔진이 심하게 떨며, --엔진부조, 찜빠- 머플러에서도 타타타하는 소음 있음.
조치.
스캔자기진단; 정상.
피드백솔레노이드듀티; 78%,
연소가스데이터
co; 9.7%, hc; 862ppm, o2; 0%, co2; 8.2%, 람다; 1.12--연소가스데이터는 변동이 굉장히 심했다. 정상엔진이라면 데이터값은 평균치에서 큰 변동이 없다. 그런데 어떤때는 엔진부조및 가속불능과 관계없는 데이터가 나오다가 또 어떤때는 고장증상과 관계된 데이터가 보여졌다. 고장엔진이라도 데이터값의 평균치는 보여진다. 엔진고장에 대처하는 엔진ecu의 보정작용이 작용할때라도 데이터값의 변동은 그리 심하지 않다. 점화장치의 고장때에도 데이터값의 평균치는 나타난다. 엔진ecu의 보정작용을 너머서는 고장이거나 , 엔진ecu의 보정작용보다 더 빠른 계통에서의 고장이다. 일정한 주기를 가진 변동이 아닌점, 빠른 데이터값 변동인 점에서 , 연료계통의 고장이다. 고장증상을 얼핏보면 실린더헤드 고장처럼 보이나 , 연소가스데이터로 볼때 실린더헤드는 상당히 양호하다.
--작업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보니 공연비조정(듀티)을 하기위해 엔진ecu의 보정작용을 차단하면 시동이 꺼진다. 푸르륵 푸르륵 하다가 시동이 꺼지는 것이 아니라 보정작용차단과 동시에 시동이 꺼진다. 바꾸어보면 고장개소가 많고 엔진ecu의 보정치가 상당히 많은 엔진이다. 시동꺼짐속도가 빠른 걸로 봐서 점화장치의 고장이 있다. 스캔의 피드백듀티는 1.7%에 고정되어 있다. 가속을 하면 잠깐이나마 데이터값이 변한다. 엔진ecu에 연결된 신호선은 양호하고 엔진 개개부속의 고장이다.
엔진조정은 엔진ecu의 듀티조정및 연소가스데이터의 조정이 동시에 동시에 이루어져야하나 엔진부속의 고장이 많아 ecu의 보정작용이 심해서 , 엔진조정은 연소가스데이터쪽에서만 함.
작업후 연소가스데이터
co; 1.22%, hc; 153ppm, o2; 0.00%, co2; 13.4%, 람다; 0.96-- 가속,시동, 엔진양호.
--기화기(베이퍼라이저)교체, 연료필터, , 공연비(듀티)조정, 기화기 조정, 엔진조정, lpg가스누출점검. 고장종료.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