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TG, IG ,NF쏘나타 lpi(LPG)연료펌프

[스크랩] 그랜저xg 휘발유 가속이 안되고,엔진이 떨며, 마후라(머플러)에서 하얀(흰) 연기 나는 차 수리건.

인천 주안 자동차 2012. 5. 23. 14:34

         사례.

 

1.차종; 그랜저xg 3.0 휘발유, 오토미션,V6, 2001년식, 213452k.

 

2. 증상. --정차중 엔진이 심하게 떨며 시동이 꺼질듯 하다. 주행중엔 전혀 가속이 되지 않으며 터덜거리기만 한다. 마후라(머플러)에선 흰(하얀) 연기가 나고 ,그 연기엔 휘발유 냄새가 진동한다.하얀 연기가 머플러에서 쏟아져 나온다는 것은 고장상태가 심각한 것이며, 엔진 연소 상태가 거의 망가져 버린 것이다.엔진제어쪽 결함일 확률은 적을것 같고, 엔진기계결함,연료계통결함,점화계통결함, 중 원인이 있을듯 싶다.

 

3. 조치.

a.엔진오일--정상.

b.냉각수(부동액)--정상.

c.엔진스캐너; 자기진단--정상, 센서데이터--정상.

d,연소가스데이터; co; 0.4%, hc; 9999ppm, o2; 0.6% ,co2; 12.1%, 람다; 1.1.

가속시 co,hc증가율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아 일단 엔진기계쪽 결함은 아닐 것이라 추정. 연료가 부족하긴 한데 이정도 엔진 불균형을 가져올정도는 아니고, 가속시 co,hc증가율로 보아 점화계통 결함도 일단 보류.

 

4.조치-- 점화플러그 상태를 보니 점화플러그 중심전극이 약 95%가량 없어진(닳은) 상태.일반 소형차량인 경우엔 중심전극이 35%가량만 없어져도 시동불가이다. 머플러에서 높은 수치의hc가 검출된 점으로 보아 인젝터누출로 사료됨.

다른연소가스데이터를 종합해보면 인젝터 막힘 고장,인젝터누출고장 이 겹쳐있고 , 점화플러그도 망가진 상태임.

--- 흡기매니폴드 탈거후, 점화플러그 교체 6ea, 인젝터교체 6ea,연료라인 크리닝 케미칼.  고장종료. 정상출고. 032)667-8009. 010-2871-5459.

 

*** 고장종료후 연소가스데이터-- co; 0.02%, hc;88ppm, o2; o.1%, co2; 14.1%, 람다; 9.997.

*** 자동차에 있어서 복합고장은 아주 드물다. 즉, 여기도 고장나고 저기도 고장나는 일이 드물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간혹 복합고장이 있다. 이유는 한가지가 고장났을때 그것을 수리하지 않고 그대로 참고 운행하다가(경제적 이유) 두세가지가 더 고장나서 운행이 불가능할때 차량을 정비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가지 고장에 데이터는 규정 수치가 있는데 복합적 고장인 경우엔 데이터 규정치가 없어서 수리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 차량도 처음 시동불가능으로 출장 갔던 그 차이다. 점화플러그 때문에 세루모다(스타트 모터)가 부하를 받아 회전하지 않았다. ( 점화플러그 때문에 스타트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고, 시동이 불가능할뿐이다. ) 점화플러그 결함과 세루모다(시동모터) 노화가 겹쳤던 점, 시동회로 분석하다가 점화계통 결함 파악까지 결함이 복합적이었던 차량인데, 그랜저XG,다이너스티,에쿠스 등등은 자동차 ECU가 보정작용이 탁월해서 한두가지 차량 고장으론 차주가 차량고장을 느끼지도 못하는 고급 차량이다. 때문에 이러한 차량은 운행거리 대비, 플러싱및 소모부속 교체로 "자동차관리" 하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연소가스데이터측정에 있어서도 그랜저xg급의 차량은 ecu보정작용이 매우 탁월하다.

출처 : 자동차연비향상전문클리닉
글쓴이 : hy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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