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싼타페 cm 중고차 구입후 엔진및 공기량, 연료계통 성능 점검.
2. 싼타페cm, 2011년, 11만 키로, 24무. 2,000cc
-- 전반적으로 엔진및 공기량, 연료 장치 양호하며, 엔진기계 장치의 압축압력이 한개 실린더에서 부족함. 소모품인 인젝터의 동와샤를 교환하고 엔진오일 관리한 후 엔진압축압력 재측정이 필요함.
** 싼타페 cm엔진 공회전 시의 실시간 데이터.
연료계통, 터보,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 등이 적당함.
연료압력 조절기 (레일) 20%
연료분사량 6mm3
vgt엑추에이터 77%.
목표레일압력 337bar
연료압력 조절기(펌프) 30%
실린더당 흡입공기량 450mgst
인젝터분사량 6mm3
레일압력 337bar-- 양호함.
싼타페 cm 공전시 정상데이터.
엔진회전수 776알피엠
흡입공기량 51kgh
dpf전단압력 128hpa --**가속시 dpf전단압력이 상승해야 정상.
실린더당 흡입공기량 527mgst
인젝터 분사량 5mm3
실제인젝터분사량 5mm3
레일압력 29.02 mpa
목표레일압력 29.00mpa
연료압력조절기-레일 19%
연료압력조절기 --펌프 30%
vgt엑추에이터 --92% ---9%~95% 이내에서 작동. **3705알피엠--vgt 11%--흡입공기량--384kgh
배기차압센서 1039mv
dpf차압발생량 0hpa
dpf 압력차 11hpa ---**엔진구동중 배기차압이나 dpf전단압력이 비정상적이면 차압센서 점검 전에 dpf 과다퇴적을 점검함.
egr엑추에이터 공전시 0% -- 가속시 egr 비제어 0% , 감속시 egr제어 작동구간 0~94%
**egr 0%는 egr이 닫혀 있는 상태임.
스로틀 엑추에이터 0%--완전 열림. --**스로틀 엑추에이터 95%--완전 닫힘.
공기과잉률 5. --정상.
**egr이 26% 열렸을 때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은 488mgst.--양호.
**egr이 0% 닫혔을 때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은 437mgst.--양호.
**egr 4% 열렸을때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은 218mgst.
--7년정도된 차량이라 엔진에 노화도가 있도, 데이터가 거기에 따라 나타나지만 발생한 고장현상과 데이터가 매칭되어야 하며,
데이터 자체가 조금 다르다고 해서 고장으로 보기엔 무리가 있었음.
엔진피스톤 성능 데이터. --엔진의 압축압력 데이터.
1번실린더- 284알피엠,--
2번실린더- 294알피엠,
3번실린더- 278알피엠,
4번실린더- 280알피엠,--실린더간 압축성능이 차이가 있음. 압축성능이 제일 좋은 것은 3번실린더 278이며, 압축성능이 안좋은 것은 2번실린더 294. 압축성능 편차- 294-278= 16. 압축성능 편차가 10을 너머가면 엔진 자체의 결함으로 판정함.
소모품인 인젝터 동와샤 교환후 재측정이 필요함.--인젝터 동와샤 , 엔진오일 관리가 필요함.
** 공회전시의 알피엠-- 상태가 좋지 않은 실린더에는 연료분사시간을 늘리는데, 아래 데이터는 연료분사시간을 늘리지 않고 측정한것.--양호.
**공회전 시의 인젝터 보정량. -- 보정량은 상태가 좋지 않은 실린더에 연료분사시간을 늘리는 것. 1번 실린더와 3번실린더가 연료분사시간을 약간 늘리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양호함.
**싼타페 cm -공회전 시의 인젝터 보정량.
** 싼타페 cm-D기어에서의 인젝터 보정량-- 공회전에서의 인젝터 보정량과 똑같이 1번, 3번 실린더가 약간씩 연료분사시간을 늘리고 있음--인젝터 양호.
--아이들테스트에서 공회전 알피엠이 양호한 것으로 보아 엔진의 압축압력 편차는 소모품 동와샤 교환 및 엔진오일 관리 정도가 필요한 차량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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