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고령차(10년 전후) 정비

엑센트 디젤 DPF,CPF 2012년 DPF가 과다매연으로 막혀있고, 자주 차가 안나가며, 엔진오일이 너무 늘어나고,연비가 너무 안좋하서 점검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8. 5. 13. 17:57

1. 엑센트 디젤 Dpf( Cpf) 2012년. 디젤 ,경유 Dpf막힘 점검정비, 66노.190,000키로.



2. 고장증상 맟 정비점검.

엑센트 디젤 Dpf(Cpf) 연비가 안좋고, 자주 차가 안나가며, 엔진오일이 너무 늘어나고, Dpf가 과다매연으로 막혀서 정비점검함.

- 디젤dpf자동차는 시스템 자체가 엔진오일이 늘어날 가능성이 많다. 엔진에서 발생된 매연을 대기중에 방출하지 않고 마후라 중간에 dpf 매연포집장치에서 매연을 모아놓았다가 자동차의 경유로 태워서 없애는 작용을 한다. 연료장치(인젝터)에서 연료를 분사하는데 자동차에 필요한 연료만 분사하다가 일정기간후 dpf매연을 없앨때는 자동차의 컴퓨터(ecu)가 연료(경유)를 추가로 분사하여 엔진에 쓰로 남은 연료로 dpf에 포집된 매연을 태우게 된다. 이때 추가로 분사된 연료의 10%정도는 피스톤을 통하여 엔진오일에 섞이게 되어 엔진오일이 증가한다.

이때 dpf가 많이 막혀있는 자동차일수록 dpf를 태우는 작업(dpf재생)이 많이 하게 되고 엔진오일 증가는 더 많아진다.


-dpf는 자동차의 운행거리가 많아지면 막히게 된다. 이것은 고장이 아니고 , dpf디젤자동차의 본래의 특성이다. 10만키로 정도 운행하면 많이 막히게 되어 dpf를 탈거하여 크리닝하는게 좋다. 15만키로를 너머서면서부터는 차주가 dpf막힘 증상을 느끼게 된다.

dpf에서 매연이 타고나면 재가 남는다. 이 재가 쌓이면 막히는 시점이 10만키로 쯤이다.

디젤차량에서 매연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인젝터 노화, 인젝터 동와샤 노화, egr밸브 (배기가스재순환장치) 고착 등이 제일 많이 매연을 나오게 하는 장치들이다. 이밖에도 엔진기계의 고장, 등이 있다.

- 시간이 부족한 영업용 차량인 관계로 매연을 많이 만들어내는 장치 인젝터 동와셔만 우선 교환하고,

egr솔레노이드, vgt솔레노이드 점검및 dpf 탈거크리닝은 뒤로 미루었다.


**인젝터를 고정할 때는 정확한 힘으로 고정시키는 것이 좋다. 인젝터 클램프 볼트 토크; 2.9~ 3.0 km.m

**고압연료 파이프 플랜지 너트   2.5~2.9 kg.m


** 정상, egr 5%( egr닫힘 상태, 공전)--실린더당 흡입공기량 398mgst, --레일압력 274.5 bar

   정상, egr 42%(egr 열림상태, 공전)--실린더당 흡입공기량 210mgst, --레일압력 274.5 bar

        


**ecu에 입력된 고장코드

p0473 cpf/dpf 차압센서회로 --신호값높음.

























**인젝터 동와샤. 10키로 운행하면 교환하는 것이 좋다.





엑센트 디젤 무부하 공회전시 센서출력

egr엑추에이터 5%--실린더당 흡입공기량 398mgst

레일압력 267bar-- 연료분사량 6mm3

vgt엑추에이터 70%-- 연료압력조절기(펌프)21%

스로틀플랩 엑추에이터 0%-- 공기과잉률 6.

cpf전단온도  203도  --양호.





**엑센트디젤 egr 5% 닫힘 상태에서 공기량이 변화가 심함.--egr불량.




















엔진의 압축압력 측정--엔진 크랭킹시.

1번실린더 260회전.

2번실린더 249회전.

3번실린더 263회전.

4번실린더 255회전. --실린더들의 압축압력이 골고루 나오지 않고 최저 249/ 최고 263  -- 편차 14임 --인젝터 동와샤를 교환한 상태인데도 압축압력 편차가 많은 것은 엔진의 피스톤이나 캠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보임. 엔진오일을 잘 관리한 후에 재측정이 요망됨.




시동걸린 상태에서의 엔진 회전수-각 실린더마다 연료분사량을 동일하게 분사하면서 측정.

1번실린더 778RPM

2번실린더 782RPM

3번실린더 777RPM

4번실린더 780RPM-- 압축압력의 심한 차이에도불구하고 양호한 엔진 회전수를 보임. 엔진오일 관리가 요망됨.--양호.






**공회전시 연료분사량을 실린더마다 다르게 하고 측정--양호,





**기어 D레인지에서 연료분사량 보정 측정.--특이사항 없음. 양호.










**엑센트디젤

배터리전압 13.7ㅍ

냉각수온센서 90도

cpf전단온도  184도.

cpf 실제퇴적량  19.60G-- 제네레다 양호하며, 냉각수 순환도 잘 되고 있음.

cpf온도센서는 정상이며, cpf에 매연이 퇴적된 양은 19.60G임.





**cpf강제재생중.





cpf강제재생중-- cpf온도가 622도까지 올라감.





**가속시 매연 증가량으로 보아 cpf강제재생 시스템에 큰 결함은 없는 것으로 보임. eegr엑추에이터 교환후 매연량 재측정 요망.





*  엑센트 디젤 cpf강제재생이 끝난 이후에 cpf에 남은 매연양; 18.43g-- 강제재생 작업자체는 양호했던 것으로보아,

cpf내의 매연은 없어지고, cpf내에 있는 재가 있는 것으로 보임. cpf탈거후 크리닝이 필요함. eegr엑추에이터의 교환 요망.엔진오일 관리 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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