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부동액) 플러싱, 엔진녹물

스타렉스디젤 부동액(냉각수) 부동액크리닝으로 녹물제거후 부동액 전체 순환 교환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6. 12. 21. 20:42

1. 증상및 작업;

스타렉스 디젤.

- 부동액(냉각수)가 오염되고 녹물이 된 상태여서 부동액(냉각수) 순환식으로 , 녹물 크리닝후 시동걸고 전체 교환함.


** 히터 바람이 잘 나오지 않는 이유.(히터바람이 가속때에는 나오는데 , 시동 걸고 정차중에는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이유)

- 가속때에만 히터바람이 나오고 정차중에는 나오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히터코어(히터라지에타)가 부분적으로 막혀있는 경우, 워터펌프 날개가 녹물로 망가진 경우, 부동액 내부에 공기가 차 있는 경우, 써머스탯이 부분적으로 열려있는 경우.등등이며 부동액이 오염되어 있는 상태라면 부동액을 크리닝하여 교체한후 부동액 내부의 공기가 완전히 빠지게 한 뒤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며 , 이때에도 워터펌프나 히터코어는 녹물로 인해 데미지를 입은 상태입니다.



***부동액(냉각수)가 심하게 오염된 경우 작업;

-부동액(냉각수)가 녹물로 까진 진행되지 않고 단지 심하게 오염된 경우 엔진에 녹물이 발생되지 않았다고 오해하기 쉽습니다.그러나 부동액의 기능이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는 기능 외에 냉각수가 녹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기능도 있는 점( 부동액의 산성화 진행을 억제하는 점)을 생각하면 부동액이 심하게 오염되어 있을 경우 엔진내부에 녹물이 있을 가능성이 90% 이상입니다.부동액 속의 이물질이나 녹 성분은 냉각수 시스템의 가장 높은 부분, 히터 코어 또는 라지에이터캡 부분에 모여 있습니다. 단순히 부동액만 보고서 부동액의 녹발생 여부를 판단하면 안됩니다.


2. 차종; 스타렉스 디젤. 2007년. 250,000키로.





**엔진.





**엔진





**엔진





**부동액 크리닝 이후 부동액 전체 교환및 녹물제거작업.




**부동액 크리닝 이후 부동액 전체 교환및 녹물제거작업.






**부동액 크리닝 이후 부동액 전체 교환및 녹물제거작업.




**부동액 크리닝 이후 부동액 전체 교환및 녹물제거작업.






**오염되고 녹물이 발생한 부동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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