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TG, IG ,NF쏘나타 lpi(LPG)연료펌프

NF쏘나타lpg lpi 신호대기시 브레이크 밟고 정지중 푸드덕이며 시동꺼짐 정비, 가속불량 정비, 언덕주행불가 정비, 정지했다 출발시 시동꺼짐 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6. 7. 4. 18:31

1. 차종; NF쏘나타 lpg(lpi), 180,000키로.


2. 증상및 작업

- 주로 신호대기시에 브레이크 밟고 정지중에 엔진이 푸드덕 떨다가 시동이 꺼짐 , 시동이 꺼진후 재시동시 2~3초후 재시동이 되는 경우도 있고, 시동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 언덕 주행시에 가속이 잘 되지 않음. (특히 엔진이 푸드덕거릴 때쯤 언덕을 오르는 것이 불가능함.)

- 아침 첫시동은 약간 느림( 약 3~4초 있어야 시동이 걸림)

-- 정지했다가 출발시에 시동이 꺼짐( 특히 핸들을 틀고 출발시에 시동이 잘 꺼짐.)

-- 연료장치 정비및, 연료장치 전기회로 정비, 공연비학습값 리셋. 등등 노화된 부품 수리 작업완료.



**ems 고장코드 검색.

p1540  ifb  mill  off 고장코드 감지-- nf쏘나타의 경우 엔진과 관계된 컴퓨터가 2개인데( ems ecu, ifb ecu)

ems ecu검색에서는 고장코드가 검색되지 않고, ifb ecu 에서만 고장코드가 검색됨을 나나내는 코드.






**ifb ecu고장코드 검색.

p0251 연료펌프 펄스 이상. 주로 ifb 인터페이스 모듈 고장이거나, 드라이버 고장, 커넥터 접촉불량시에 발생하는 고장코드.




**p0251연료펌프 펄스 이상 고장코드의 현재 상태를 검색; 현재 고장은 아니며, 과거의 고장임.






**nf쏘나타 lpg(lpi) 연료압력 레귤레이터-- 공급되는 연료를 차단시키거나 디시 연료공급통로를 열어주거나 하는 작용을 하며, 연료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 연료의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도 같이 있음.




** 작업 후에 사진인데, 연료분사 시간이 너무 깁니다, 정상 시간은 3.1ms정도이며, 연료분사시간이 긴 것은 주로 ems ecu, ifb ecu의 불량, 각 연료솔레노이드 밸브가 고정되었던지 , 센서가 불량일 때 발생합니다.펌프 구동율과 연료의 압력은 정상,양호함. 





p2192 공연비보정계통(중부하) 농후.

연료를 공급해주는 장치들이 불량해서 , 엔진ecu들이 연료보충을 많이 했음을 표시하는 고장코드. 엔진 ecu는 연료를 항상 보충하긴하는데

그 보충이 너무 많아서 한계를 너머서면 엔진의 수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 고장코드를 표출함.





**nf쏘나타 lpg(lpi) 배출가스검사. co와 hc의 양이 너무 많음. 가스의 양으로 볼때 플러그나 점화코일(점화장치)의 불량으로 불완전가스가 발생되는 것은 아니고, 연료의 과다한 분사 때문에 불완전연소가 되는 것으로 보임.





** 연료분사시간이 길다.





** 이 사진은 에어컨을 작동시킨후에 사진인데 에어컨을 꺼도 연료분사시간이 7.4ms에 고정됨. 엔진ecu프로그램에 불량이 발생함.





** 작업완료후 연료분사시간 정상됨 . 약 3.3ms














** 작업완료후 사진. 연료분사시간은 약간 길고, 엔진회전 밸브 듀티도 약간 많이 열린 상태. 엔진의 고장상태이기보다는 엔진의 관리가 필요한 상태.







믿음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 032)217-545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