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TG, IG ,NF쏘나타 lpi(LPG)연료펌프

NF쏘나타 lpg(lpi) 주차후에 시동이 걸리지 않음(시동불능) 연료부족 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6. 3. 8. 13:06

1. 차종; NF쏘나타 lpg(LPI), 350,000키로. 2006년.

 

 

2. NF 쏘나타 증상 및 작업내역.

1. 장시간 주차후 시동을 거니 시동이 걸리지 않음. 연료가 올라오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었음.

2. 며칠전부터 시동은 잘 걸리는데 차가 힘이 없다는 느낌이었고 연료가 잘 올라오지 않아서 힘이 없는듯함.

3. 5만키로 전에 연료필터 교환시에 이물질이 많이 나옴.

4. 290,000키로에 점화코일 4개및 점화플러그 교환한 상태.

5. 원격시동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상태인데 원격으로 시동을 걸려고 하면 세루모터는 돌아가는데 푸덕푸덕 거리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음 , 이때에 차키로 시동을 걸면 시동이 잘 걸렸었음.

6.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태로 견인되어 입고됨.

 

** 연료필터 교환시에 이물질이 많이 나왔다는 것은 연료펌프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이다. 연료필터를 오랫동안 교환하지 않아도 연료필터에 이물질이 쌓이기는 하지만 연료펌프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 이물질이 쌓임.

 

-- 처음 입고시에 세루모터만 돌리는 크랭킹 상태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해보니 1회 크랭킹시에 탄화수소( HC)가 약 4500ppm검출됨.-- 탄화수소가 올라오는 속도가 너무 느리기는 하나 연료펌프도 작동하고 있고 연료컷밸브도 열리고 있고 연료인젝터도 분사하고 있었음.

아래 사진은 EMS ECU의 고장코드인데    p 1693 트랜스폰더 응답이상 코드가 스캐너에 표출됨. 이 코드가 표출되면 연료가 차단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음. 한편으론 운행하고 있는 차량에석도 이 코드가 발견되기도 해서 이 코드가 표출되어 시동이 불가능한 것인지 점검함.

 

-- 크랭킹 상태에서(세루모터를 돌리는 상태) 연료펌프, 인젝터분사, 연료컷밸브 작동을 보기위해 스캐너의 센서출력을 스캔함.

엔진크랭킹시; ifb ecu 검색.

  -엔진회전수; 160rpm,  펌프 구동율; 65%,   시동신호; on,   연료압력; 1 bar,( key on시에는 2bar이었다가 크랭킹시에 1bar로 내려가는 것으로 보아서 연료는 매우 부족하지만 연료의 흐름은 있는 것으로 보임.인젝터가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즉 p1693 코드와 이번 시동불능은 관계없는 것으로 보임). 연료분사시간; 21ms( p1693코드와 관계없이 ecu도 인젝터를 작동하고 있었음)

펌프구동율도 key on시 0%였다가 크랭킹시 65%로 변함으로 ecu는 시동 명령을 보내는 것으로 보임. 

 

** p1693 트랜스폰더 응답이상;  자동차 차키에 그 차키만의 고유한 안테나(고유코드)가 내장되어 있는데 차키를 돌리는 시동신호와 그 고유코드가 ecu에 입력되어야만 연료가 공급되고 시동이 걸림, 차키를 돌린다는 신호는 ecu에 입력되는데 차키에 있는 고유코드가 ecudp 입력되지 않으면 p1693 코드가 생성됨.

--이번 NF쏘나타의 시동 불능은  p1693 코드와 상관없이  연료기계계통의 고장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았음.

연료필터, 연료밸브 수리후 고장종료.

nf의 고장은 복합적인 고장이었는데 연료필터, 연료밸브 외에도 연료펌프의 상태도 매우 좋지 않았고 , p1693코드도 표출되어 있었음.

 

 

 

 

**처음 입고시의 고장코드 ems ecu검색; p1693 트랜스폰더 응답이상. 삭제 소거 되지 않음.

 

 

 

 

**작업 도중에 표출된 고장코드; 정상적으로 삭제 소거됨. ems ecu 고장코드.

p0110 흡기온센서 이상.  p1155 페일세이프 이상.

 

 

 

 

**입고시 ifb ecu 고장코드. 정상.

 

 

 

 

 

 

믿음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032)217-5459.  010 2971 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