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팁-부동액,계절별,엔진,미션

포터2 (화물,트럭) 부동액이 라지에타 호수에서 새서(부동액 누설) 라지에타 상부호수, 호수 클램프, 부동액 파이프,가스켓 정비함.

인천 주안 자동차 2015. 11. 30. 18:41

1. 차종; 포터2(화물, 트럭). 2009년. 75,000키로.

 

2. 증상;

부동액(냉각수)이 새서(부동액 누설) 라지에타 상부호수, 호수 클램프,  피팅 쿨런트 배기, 가스켓, 정비함.

- 아래 첨부사진은 피팅 쿨런트 배기이며 라지에타 호수와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엔진쪽에 있는 부분입니다.

아래 첨부사진에서 변형된 부분은 라지에타 호수가 끼워져 있던 부분인데, 그 부분이 패여 있습니다. 오래동안 부동액을 교환하지 않아서 부동액에 있는 녹방지및 금속 변형방지 성능이 없어진 상태에다 , 라지에타호수가 피팅 쿨런트 배기 파이프 겉에서 늘어나 그 속에 오래된 부동액이 고인채 순환하지 않아서 생긴 부동액 누설입니다. 더군다나 호수를 연결부품에 밀착시켜주는 클램프 상태도 약해져 있는 상태라 부동액 누설, 부동액 파이프의 변형, 녹이 생긴 것입니다.여러가지 요소들이 작용해서 부동액 누설을 일으킨 것입니다. 약 6년 정도 운행한 차량의 상태로 본다면 부동액, 엔진오일을 깨끗하게 관리하지 못해서 일으킨 부품변형으로 보입니다. 

부동액은 7가지 정도의 성능이 있습니다. 엔진을 냉각시켜주는 기능 이외에도 엔진의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는 작용, 냉각수가 녹이 생기지 않게하는 기능 등..

 

▶아래 보이는 것은 에진에 장착된 상태의 피팅 쿨런트 배기임.간단히 하면 라지에타 호수와 연결되는 파이프임. 파이프에 보이는 것은 부동액이 오랫동안 고여 있다가 가루로 변형된 것이며, 그 가루 아래는 파이프가 패여 있음. 

 

 

 

 

 

 

 

▶부동액 파이프 위에 있는 하얀 가루를 제거한 후에 보여지는 금속 파이프의 패여진 모습입니다.이와 같은 상태는 엔진 내부의 상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엔진에 녹이 난 자동차만이 히터 코어가 막혔었는데 요즘 차량은 간간히 녹물이 없는 차량도 히터 코어가 막힙니다. 탈거후에 히터 내부를 보면 금속 파편들이 히터코어를 막고 있습니다. 그 금속 파편들은 엔진 내부 부동액 라인에서 생긴 것들이고 금속 파편들이 생기는 부동액의 상태는 검은색입니다. 오랫동안 부동액을 교환하지 않아서 부동액의 금속 녹방지 성분이 없어지고 그때에 엔진내부금속이 패여진 것입니다. 부동액은 전체적으로 교환하는 것도 좋지만 부동액 라인을 플러싱한후 교환하는 것도 엔진관리의 한 방법입니다.

 

 

 

 

▶포터2 라지에타 상부호수와 호수 클램프. 라지에타 호수는 오랫동안 사용하면 변형됩니다. 오랫동안 사용하면 고무류의 특성이 없어지고 고무가 딱딱해지면서 밀봉작용을 잘 해내지 못합니다. 기온이 변하는 때에 밀봉작용을 하지 못하는 호수에서는 부동액이 샙니다.

호수의 클램프는 일종의 스프링으로  오랜 시간이 지나가면  스프링의 장력은 소멸되거나 약해집니다.  

 

 

 

 

 

 

10년타기 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 2871 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