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팁-부동액,계절별,엔진,미션

스타렉스lpg, 히터를 켜도 뜨거운 바람은 나오지 않고 차가운 바람만 나옴. 수리.

인천 주안 자동차 2014. 12. 5. 10:01

스타렉스lpg, 오토, 148,000키로. 2001년.

 

히터를 켜도 뜨거운 바람은 나오지 않고 차가운 바람만 나옴. 수리.

엔진이 열받은 상태인데도 히터에선 차가운 바람만 나옴.

 

--계기판을 보니 엔진온도는 정상 수치를 너머 가 있는데도 히터로 연결되는 호수는 약 5도쯤이었다.계기판에 보여지는 엔진온도 수치가 정상일 경우 엔진내부의 실제 온도는 약 93도 정도이다.  --그럼 히터로 공급되는 히터호수의 온도는  뜨거워야 하고 실제적으로 히터에 들어가는 부동액의 공급과정에서의 손실을 감안하여 히터로 들어가는 호수의 온도는 약 60도 정도는 되어야 한다.

입고된 스타렉스lpg차량의 히터호수 온도는 약 5도쯤이었다.

--스타렉스lpg차량의 히터에서 뜨거운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것은 차량실내의 히터 공조기 박스에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엔진쪽의 고장으로 인한 히터로의 부동액 공급 차질이 문제임.

--계기판의 엔진온도가 뜨거운 상태임에도 히터호수가 차가운 것은 냉각수 순환 불량이거나 , 부동액의 부족 때문.

 

--부동액이 부족한 것이 히터 고장의 원인이었는데 부동액이 부족한 원인은 히터호수, 호수 클램프 깨짐때문으로 부동액이 새는 것이 원인이었음. 

부동액. 히터호수. 클램프 수리.엔진온도가 많이 올라갔던 점을 감안하여 엔진온도의 열을 내려주는 케미컬 사용.

 

**자동차에 사용되는 각종 호수류의 사용기간은 약 5~6만 키로. 그 이후로도 사용하고 있는 호수들은 노화된 상태로 잠재적 고장을 가진채로 사용하는 것.

--자동차에 사용하는 호수는 100도 정도의 냉각수 열과 엔진내부의 압력, 엔진진동, 온도변화를  버티어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호수는 사용할수 없음. 

 

 

 

 

 

▶실내의 히터코어로 부동액을 순환시키는 히터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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