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팁-부동액,계절별,엔진,미션

부동액 교환시의 점검 사항.

인천 주안 자동차 2014. 11. 10. 15:52

부동액 교환시 점검사항.

 

1.부동액을 교환하거나 또는 부동액을 교환해야 말아야 하는 의문을 또는 내 차에는 어떤 부동액을 사용해야 하는지 의문을 갖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해마다 겪는 의문입니다.

 

**부동액 교환은  차량의 운행거리를 기준으로 교환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교환은 일종의 법칙이 아니라 차량안에 있는 부동액이 변질되어 있냐 그렇지 않으냐 에 따라서 그 교환여부가 결정되는 것이고 , 부동액이 원래 제 역활을 잘 할수 있느냐에 따라서 교환여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동액 교환시에는 차량의 총운행거리를 참고해야만 합니다. 작년에 교환했으니까 올해는 교환할 필요가 없다거나 작년에 교환하지 않았으니까 올해는 교환해야한다는 방식은 옳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출고된 차량의 경우 5만키로 내외 때에는 부동액을 교환하지 않아도 차량 엔진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5만키로를 너머서 10만키로 내외로 됐을 때에는 2년 정도 사용하고 부동액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15만키로를 너머서부터는  1년에 한번 정도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것은 라지에터 코크로 부동액을 방출하고 충전하는 방식이며 , 장비로 부동액을 전체 교환하는 방식은 부동액을 더 오랫동안 사용할수 있고 , 반대로 부동액이 많이 오염된 경우는 그 사용기간이 더 짧아질수 있습니다.

 

2. 부동액은 어떤 것을 써야 하나?

*먼저 차량마다 . 특히 요즘 출시되는 차량에 있는 부동액은 색깔이 시중에 유통되는 일반적인 부동액과 색상이 틀린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인 부동액과 서로 섞어 써도 괞찬으냐가 운전자들의 의문 사항인데, 시간이 없어서 그 점은 자료를 정리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 호환성 여부는 부동액 통 뒷면에 그 부동액에 대한 성분이 표기되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10년타기정비센터 홈페이지 정비상담 코너에 인터넷으로 문의하거나 , 주로 다니고 있는 해당 정비업소에 문의하면 어렵지 않게 알아 볼수 있습니다.

10년타기 정비센터 홈페이지 인터넷 주소;   http://car1023.com/

 

3. 부동액은 왜 교환해야 하나요? 그냥 처음 상태로 폐차때 까지 사용하면 왜 안되나요?

부동액은 여러가지 성능이 있는데 그 성능들은 열을 발생하는 엔진에 오랜시간 있을 경우 필요로하는 성능들이 변하게 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부동액성분요소가 변질되는 것이지요. 만약 엔진의 열과 접촉하지 않는다면 부동액의 성분은 그렇게 많이 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엔진오일의 변질도 같은 이치입니다.

 

4. 부동액은 어떤 성능들이 있나요?

먼저 부동액은 엔진 냉각수의 다른 이름입니다. 원래 그 역할이 뜨거운 엔진을 식혀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런데 겨울이 되어도 얼지 않는다고 하여 부동액이라고 하지요. 아닐불, 얼동 .

*부동액은 그 입자가 작습니다. 부동액이 엔진을 식혀주는 원리가 , 부동액이 엔진에 밀착하여 엔진의 열을 빼앗은후 라지에터로 와서 열을 방출하고 차가워진 상태로 다시 엔진으로 가서 밀착하여 열을 빼앗는 순환 과정이지요. 액체가 고체를 식혀주는 일반적인 방식이지요. 오래된 부동액은 그 입자가 커서 엔진에 밀착되는 면이 작고 , 새 부동액은 그 입자가 작아서 엔진을 식혀주는 정도가 큽니다. 또 한편으론 새 부동액으로 교체하는 경우에 간혹 부동액이 새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새것과 헌것의 입자 차이 때문에 그런 것이고, 정확히는 부동액교환 이전에  이미 엔진 시스템 자체에서 미세 누수가 발생한 상태였던 셈이지요.새것과 헌섯의 입자 차이 때문에 단지 미세누유가 눈앞에 보여지는 것뿐이지요.

 

*부동액은 녹 발생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된 부동액은 녹발생이 쉽게 되기 때문에 오래된 부동액을 사용하던 차에 물을 섞어 넣으면 금세 녹이 피어나지요.

물론 새 부동액에도 물을 넣으면 녹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매우 더디게 발생합니다.

 

*부동액 내부에 거품이 생기는 것을 억제합니다. 부동액의 열을 측정하여 엔진 ecu에 신호를 전달하는 요소가 있는데 (냉각수온센서) 만약 부동액에 거품이 생겨서 부동액과 센서와의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엔진컴퓨터는 엔진이나 부동액이 펄펄 끓어도 그 온도를 알수가 없고 부동액이나 엔진이 펄펄 끓어도 엔진 ecu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아서 엔진기계장치의 고장을 유발할수 있지요.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