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먼레일 디젤 CRDI, DPF정비

부천 봉고3 트럭 가속시에 언덕올라갈때 에어컨 부하시에 검은 매연 발생 점검 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5. 10. 29. 19:11

1. 차종; 봉고3. 2009년. 270,000키로.

 

2. 증상;

1. 정차 공회전에서는 검은 매연이 없는데, 가속할때나 에어컨 등 부하시에 검은 매연 발생.

2. 시동은 양호함.

3. 에어크리너 탈거하면 검은매연이 줄어듦, 에어크리너 탈거한후 악셀을 적게 밟을때는 매연이 없고 많이 밟을때는 검은 매연이 나옴.

4. 정차시에도 악셀을 많이 밟으면 검은 매연 발생.

5. 에어크리너 탈거한후 적재함에 짐을 많이 싣고 있을때는 검은 매연 발생.

 

* 점검, 진단을 의뢰한 차량이며 , 차량은 개인용달을 직업으로 하는 즉 짐을 많이 싣고 다니는 차량임.

*에어크리너 탈거후에 검은 매연 발생량이 줄어든다는 것은 공기량의 증대로 매연 발생량이 줄어든다는 것이고 이 차량의 검은 매연발생 고장과, 관계있음.

* 에어크리너 탈거후에 매연발생이 줄어든다는 것은 흡기다기관 (공기통로) 에 카본이 많지 않다는 것임. 흡기다기관에 카본이 많이 있다면 (엔진에 사용되는 규정 공기량이 부족하게 될 정도로) 에어크리너 탈거전이나 탈거 후가 변화가 없을 것임.

*목표레일압력이 규정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aps센서 계통은 이상없음 추정.

 

 

 ▶정차 공회전 상태에서 악셀페달을 천천히 밟을때의 데이터. 악셀을 여러번 밟은 후라서 egr작동의 영향이 조금 남아 있습니다. 엔진에 흡입되느 공기량은   552.9mg/st 약간 낮습니다. ecu(컴퓨터)에서 연산한 목표레일압력(목표연료압력) 수치와 실제로 공급되는 레일압력(실제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압력) 수치가 다릅니다. 이 차량은 1500알피엠으로 천천히 가속하고 있는 중입니다.

목표레일압력은 24509kpa(245bar)인데 실제연료압력(레일압력)은 21764kpa(217bar)입니다.

목표연료압력에 2745kpa미달합니다. 연료펌프의 힘이 부족한가 봅니다.아니면 어디선가 연료가 새고 있는것 같습니다. 마후라에서 나오는 검은 매연의 이유인듯 싶습니다. 연료펌프의 힘이 부족하여 연료가 부족하다면 검은 매연이 발생되기는 어렵지요. 연료펌프의 힘이 부족하면 출력은 부족하고 매연발생은 없지요.

연료가 새는 것이기도 하고 검은 매연도 발생한다면 인젝터에서 새는 것 같습니다. 노즐에서 너무 많이 새면 미연소된 경유때문에 백색 매연이 발생될 것이며 , 불완전연소를 유발할 정도만 샌다면 검은 매연이 발생할 것입니다. 연료탱크로 되돌아가는 인젝터 빽리크 양이 과도하게 많으며 엔진의 압축압력이 새는 복합적 고장일 가능성도 많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은  정비의 방향만 설정하는 기초적 점검이며 인젝터를 탈거한 후에 인젝터 테스트 장비로 인젝터 분무 상태, 인젝터 빽리크 양을 점검하는 것이 제일 먼저입니다. 고압펌프의 상태도 단품으로 점검해보는 것이 좋구요.

검은매연발생의 많은 원인인 실제공기량 부족 쪽도 점검해보는 것이 좋을듯 보입니다. 결론은 인젝터 불량및 공기량 부족 같습니다.

가속시에 인렛미터링 밸브는 규정치 이상으로 급속히 전류량을 줄여서 부족한 연료량을 보충하려 하고 있습니다.

 

▶봉고3- 델파이 유로4 .

 

 

 

 

 

 

 

▶정차 공회전시에 봉고3 데이터. 연료압력은 217bar,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은 694.1mg/st(공기량 수치). - egr밸브가 작동하지 않는 상태의 공기량 수치입니다.

 

 

 

 

▶가속후 감속시 정차 공회전중 데이터 egr 작동의 영향이 남아 있어 공기량 값이 458.8mg/st(공기량 낮음)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 2871 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