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 올뉴 마티즈. 2008년.69,000키로.
2. 증상;
1. 후진기어를 넣으면 시동꺼짐.
2. 엔진소리가 힘이 없음. --
-- 후진기어를 넣으면 시동꺼지는 것과 엔진소리가 힘이 없는 것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 알피엠 조정장치및 연료와 공기를 엔진 속으로 공급하는 장치인 밸브 간극이 없어서 일어난 고장.
차량 상태가 고장 요소를 조금씩 가지고 있었고 그 여러요소들이 합쳐져 시동꺼짐이 발생함. 하나 하나 구분해서 보면 고장이라기 보다는 노화된 상태이므로 기본적인 알피엠 조정장치를 교환하면서 엔진에 기초가 되는 밸브 간극을 조정함( 밸브간극은 연료및 공기가 엔진속으로 들어가는 통로임.)
▶ecu 검색시 고장코드 없음. 후진기어를 넣으면 시동꺼지는 것이나 엔진이 힘이 없는 것은 센서들과는 무관함.
▶올뉴마티즈의 밸브. 올뉴마티즈의 엔진 실린더는 3개. 1개의 실린더에 흡기밸브1개, 배기밸브1개. 1개의 실린더에 2개의 밸브가 사용되고 있음. 사진 앞쪽이 연소된 가스가 마후라로 빠져나가는 배기밸브. 왼쪽부터 1번 실린더 배기밸브, 2번 실린더 배기밸브, 3번실린더 배기밸브. 사진 뒷쪽이 연료와 공기의 통로인 흡기밸브. 왼쪽부터 1번 실린더 흡기밸브, 2번실린더 흡기밸브, 3번 실린더 흡기밸브. 밸브들의 간극은 엔진 출력에 매우 중요하고 2만 키로에 한번씩 조정함.
▶타이밍벨트 커버를 탈거하면 밸브들과 연결된 스프로켓이 보이는데 이 스프로켓을 돌리면서 밸브들의 간극을 조정함. 아래 그림처럼 표식이 일치하면 1번 실린더 흡기밸브와 배기밸브의 간극을 조정.
▶1번 실린더의 흡기밸브와 배기밸브 간극을 조정.
▶아래 그림처럼 표식이 일치할때 3번 배기밸브및 흡기밸브 간극을 조정.
▶아래와 같이 표식이 일치할때 2번 흡기밸브및 배기밸브 간극을 조정함.
올뉴마티즈 밸브간극.-- 밸브간극 조정은 엔진이 차가울때와 엔진이 뜨거울때가 조금 다른데 다음과 같다.
1. 엔진이 차가울때-- 흡기밸브간극(1,2,3번 모두 같음); 0.15mm. 배기밸브 간극(1,2,3번이 모두 같음); 0.32mm.
2. 엔진이 뜨거울때-- 흡기밸브간극(1,2,3번 모두 같음); 0.25mm. 배기밸브 간극(1,2,3번이 모두 같음); 0.42mm.
▶아래 사진은 밸브간극 조정후 배출가스 검사 한것. -- 밸브간극 조정이 잘되면 실린더 내부의 연소 상태도 좋을 것이고 반대면 유독가스가 많이 배출될 것임. 정차 공회전시 측정치. co와 hc의 발생이 거의 없고, 질소산화물 발생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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