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 카렌스 2 lpg, 오토미션, 360,000키로.
2. 증상: 아침 처음 시동은 잘 걸리는데 한참 운행 한후 다시 시동을 걸려고 하면 시동이 잘 안 걸림.
3. 작업: lpg 자동차의 시동상태를 좋게 하는 기화기 사용시기가 10년 이상 되어 기화기 교체.
엔진의 특별한 고장도 없이 엔진이 오래되고, lpg연료엔진의 특성상 엔진의 열이 많이 발생되는 상태여서 엔진의 열을 3~5도 정도 낮춰주는 약품 사용및 엔진마모 보강 약품 사용.
lpg엔진은 연료계통의 정상에 따라 연료 공급의 원활성이 나타나지만 또한 연료탱크에 특별한 연료모터가 없이 연료의 압력, 엔진 진공의 힘으로 연료가 공급되는 것이므로 운행거리가 많아서 엔진마모가 있으면 연료 공급이 부족해진다.
엔진마모는 엔진의 열을 발생시키는 요인이기도하다.또한 엔진의 마모 상태는 그 자체 만으로도 엔진의 떨림 가속 성능 저하 및 연비저하를 가져오기도 한다.
▶아래 첨부사진은 기화기 교체 이전 사진. 메인듀티솔레노이드나 슬로우듀티 솔레노이드의 듀티값이 많이 내려가 있다. 정상 듀티는 약 50% 정도 . 듀티는 연료공급시간을 나타내는데 이 차량은 연료공급시간이 매우 작아져 있는 상태. 슬로우 듀티 8.2%, 메인듀티 9.8%.
연료시스템 중 기화기에서 연료 공급량이 과도하게 많아진 상태. lpg자동차의 시동성은 연료가 부족할때도 시동이 잘 걸리지 않지만 연료가 너무 많아도 잘 걸리지 않는다. 그것보다도 기화기에서 연료가 과도하게 공급된다는 것 자체는 기화기 성능이 떨어져 있자는 것임.
▶아래 첨부 사진은 엔진 ecu의 상태가 위와 같을때 연소가스 상태. 아래 상태는 보통 평이한 수치들이며 , 기화기의 연료공급과다 상태를 엔진ecu의 조정으로 연료 공급이 조정된 상태. 엔진 ecu의 상태는 정상적임.
문제는 자동차 주행시, 가속시, 시동시엔 연료듀티가 엔진 ecu와 별개로 고정듀티로 된다는 것.
2차록 솔레노이드의 아래에 슬로컷 솔레노이드가 있음. 슬로컷 은 시동시나 가속시 연료가 많이 필요할때 작동.
▶아래 사진은 기화기 교체및 기화기 공연비 조정후의 사진. 기화기 교체 이전이나 이후나 연소가스 상태의 변화는 크게 없지만 슬로우, 메인듀티의 변화에 따른 연소가스 상태라는 차이.
▶기화기 교체및, 기화기 공연비 조정후의 연소가스상태.
▶기화기 교체 이후 lpg가스누출 검사.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 2871 5459. 032 667 8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