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차체 진동, 소음.프레임.

NF쏘나타,고속도로 주행중 롤링탐( 뒷바퀴 불안정, 뒷바퀴가 흔들림.) 중고차 점검정비수리.

인천 주안 자동차 2014. 7. 25. 19:58

1. 차종: NF쏘나타, 휘발유. 오토미션, 2003년식. 119,000키로.

2. 증상. : 중고차 구입후 고속도로에서 고속 주행시 뒷바퀴가 이리 저리 불안정함. 점검수리 의뢰.

 

**조치: 자동차 운전자가 느끼기에 뒷바퀴가 이리저리 불안정하다는 것은 자동차 시스템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재해석해야 한다.

첫째, 자동차의 움직임은 차량 운전자의 의지안에 있어야 하는데 운전자의 의도,의지,생각과 다르게 차량이 움직일때 자동차가 주행중 제멋대로 논다고 느낀다. 겨울철 빙판길에서 핸들이나 운전자의 생각과는 다르게 차량이 슬슬 미끄러지는 것과 같다. 즉 차량 움직임과 운전자 의지, 의도가 엇갈리는 것이다. 즉 자동차의 구성 부품이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자동차 따로 운전자 따로가 된 것이다.

이 자동차 문제 해결에서 제일 먼저 작업되어야 할 것은 휠 얼라인먼트이다.

여러 계산이 섞여 있지만, 쉽게 말하면 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 타이어가  자동차에 얼마나 똑바로 달려있는가 하는 것이다.

중고차 구입후 타이어 부착 문제는 한번쯤 짚고 너머가야 하고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작업이다.

휠얼라인먼트는 타이어 장착상태를 조정하는 작업이란 측면도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타이어 장착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확인방법은 휠얼라인먼트 이다.그것이 가장 정확하다.

-- 뒷바퀴가 불안한 것이 왜 그럴까? 단지 얼라인먼트 조정이 틀어져서일까?

사고나 충격으로 자동차 하체 부품에 변형이 온 것일까?

사고나 충격으로 자동차 프레임에 변형이 온 것일까?

단지 10년 정도 운행한 만큼 쇽업소버 및 쇽업소버 스프링 상수가 변하여 롤링을 타는걸까? 물론 쇼바및 쇼바스프링이 노화된 것은 확실하다. 그전에 타이어및 차체 프레임, 하체 부품 상태까지 확인해 보는 얼라인먼트 작업은 반드시 필요한듯하다.그 확인이 있어야 어떤 부품을 교체해야 할지 그냔 무시하고 타도 좋을지 분간이 설 것임.

 

--제일 첫 작업으로 휠얼라인먼트 작업및 쇼바, 쇼바스프링 교체 작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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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얼라인먼트 수치상으로 문제가 된 부분. 운전석 앞바퀴 부분.

 

 

 

 

 

 

 

 

 

 

 

 

 

 

 

 

 

 

 

 

▶캐스터,캠버 등등 휠얼라인먼트 수치들이 규정치(제원)에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타이어의 장착 상태가 좋은것은 아니다. 각각의 수치들은 조수석쪽과 운전석쪽이 비슷한 수치여야한다. 이 차량의 캐스터는 왼쪽(3.97도), 오른쪽(3.86)로서 좌우 수치가 비슷하며 규정수치에도 적합하다 . 양호하다. 그에 반해 캠버의 수치는 왼쪽(0.22도), 오른쪽(-0.05도)이다. 좌우 수치 모두 규정치수(제원)에는 적당하지만 좌우수치 차이가 많이 난다. 즉 왼쪽바퀴와 오른쪽바퀴의 장착상태가 틀린 것이다. 덧붙여 자동차 프레임의 상태, 부품의 변형을 나타내는 수치인 조향축경사각과 인크루티드 앵글에서도 좌우차이가 많이 난다.

그럼 처음으로 돌아가서 이 차량은 고속 주행중 롤링을 탄다고 했으며 즉 차량이 불안하다고 했다.

차량 서스펜션 쇽업소버 장치가 좋지 않으면 차량은 고속 주행중 롤링을 탄다. 자동차를 떠 받히는 쇼바및 쇼바스프링이 좋지 않으면 힘이 움직일때마다 차량이 고정되지 못하고 좌우로 흔들릴 것이다. 쇼바및 쇼바스프링 스프링 상수는 10년 정도 시간이면 변한다. 그것은 상식 수준이다.

전륜 캠버가 틀어져 있고 조향축 경사각과 인크루티드 각이 틀어져 있다.이 두가지 요소도 핸들 불안정을 가져온 요소이다.   앞바퀴 쇼바의 휨, 로우암의 위치와 크로스멤버의 변형이 예상되고,

조향축 경사각, 인크루티드각의 변형도가 크지 않으므로 롤링의 원인의 원인 중 한 요소이며 10년 동안 노화된   쇼바를 교체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할 합리적인 작업이다.조향축경사각, 인크루티드 각의 변형과 쇼바의 노화 복합적 요인에 의한 롤링이다.조수석쪽에 큰 충격이 있었던 듯하다.    

 

 

 

 

 

▶정차중 엔진연소상태. 엔진의 연소가스상태로 보아 엔진자체및 점화계통, 연료계통 등등 양호..

 

 

 

 

 

▶정차중 엔진 연소상태.

 

 

 

 

 

 

휠얼라인먼트 점검및 조정 이후 타이어 교체.엔진 플러싱후 엔진마모 복원작업.믿음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032)217-545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