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 차종.
카니발2 lpg, 기화기(베이퍼라이저) 시스템, 오토미션, 240,000km. 2001년식.
2. 증상.
1) 고속도로 톨게이트 지날때 60km쯤에서 시동꺼짐.
2). 아침시동시 2~3번 키를 돌려야 시동가능.
3). 브레이크 밟고 "D"레인지에서 차가 앞으로 나갈려함.
3.조치.
처음 증상은 차량의 감속 시점이며 , 동시에 피드백솔레노이드에서 연료가 차단되는 시점이며 , 냉각팬등 각종 부하가 생기는 시점이며 , 오일압력이 약해져 근본적으로 연료가 긴급차단솔레노이드 및 액.기상솔레노이드에서부터 차단될 수 있는 시점이긴 한데 이 차량의 특성상 엔진rpm이 높으면 시동이 꺼지지 않는다는 차주의 귀뜸이 있어 엔진에 미세한 여러가지 트러블이 있음을 알수 있었다.
그런데 트러블을 하나하나 따지다 보면 문제해결도 멀어지고, 경제적인면도 부담이 커서 "엔진마모수리"를 먼저 시작해서 엔진의 압축압력, 엔진의 진공도향상, 엔진회전의 원할함부터 해결코자함.
**고장시 스캔데이터 고장코드; 없음.
**고장시 연소데이터. (공전). co; 3.2%, hc; 467ppm, o2; 2.4%, co2; 8%, 람다; 0.87.
(가속시). co; 0.42%, hc; 330ppm, o2; 1.2%, co2; 13.1%, 람다; 0.97.
--엔진마모수리. 공연비(듀티)를 희박하게 조정. 엔진rpm조정,가스누출테스트. 작업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667-8009. 010-2871-5459.
엔진이 노화되면 엔진회전을 유지하기 위해 연료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엔진컴퓨터의 논리 로직이다.그런데 이 증가된 연료량이 또 다시 문제를 야기하는 것이 엔진의 특성인바 이 악순환을 끊어내는 것이 노화된 엔진에서 해야할 첫번째 작업이다.그작업들이 차량성능에도 도움이 되고 엔진의 수명도 대폭 늘릴수 있다. 엔진마모수리가 첫번째로 작업된 이유이다.강제로 연료량을 줄이면 시동이 꺼지므로 엔진기계의 정상화 작업과 연료량을 줄이는 작업이 동시에 행해져야 한다.
**작업종료후 연소데이터; co; 0.2%, hc; 188ppm, o2;1.2%, co2; 10.6%, 람다; 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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