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차종
마티즈 오토미션, 휘발유, 2002년식, 159,000km.
2.증상
1.에어컨을 켜면 알피엠(RPM)이 오르락 내리락 거리면서 시동이 꺼질것 같다가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지기도 함.
2.에어컨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는 차가 약간 가속이 늦고 그밖에 시동이 꺼진다거나 시동이 잘 안걸린다거나 하는 것은 없음.
3.야간 운행중에 에어컨을 켜면 라이트가 흐려짐.
3.조치
연소가스데이터
--공전, 에어컨 켜지 않았을때; co; 1.2%, hc; 198ppm, co2; 13.1%, o2; 0.8%, 람다; 1.08.
--공전, 에어컨 켰을때; co; 1.42%, hc; 312ppm, co2; 12.2%, o2; 2.8%, 람다; 1.14.
에어컨을 켜지 않았을때와 에어컨을 켰을때 엔진의 연소상태가 약간 차이가 있다. co와 hc가 올라가고 o2또한 올라간다.그중에서 hc의 상승폭이 크다.hc는 불완전연소도 완전연소도 아닌 즉 연소자체가 되지 않은 미연의 휘발유성분 자체이다. 즉 이 차량은 엔진연소 자체가 불안한 것이다. 이것은 마티즈 엔진자체가 작아서 이기도 하고 점화장치의 노화, 엔진내부 카본 때문이기도 하다.3번째 증상은 발전기(제네레다)와 관계가 있어서 전압을 측정해보니 에어컨을 켜지 않았을때가 14.1v, 에어컨을 켰을때는 11.8V였다. 에어컨을 켰을때 에어컨 컴프레서때문에 엔진에 가해지는 부하가 꽤 크거나 발전기(제네레다)의 전압조정기가 좋지 않은듯하다.기본 동력전원이 약하니까 점화장치쪽도 나쁜 영향이 미치는 것 같다. 가장 큰 문제는 에어컨을 켰을때와 껐을때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에어컨플러싱후 발전기전압을 측정해보니 에어컨껐을때 14.1v, 에어컨 켰을때 13.9v였다. 에어컨라인의 슬러지도 많이 있었지만 에어컨 컴프레서의 노화도 많이 진행이 된듯하다.
--에어컨 플러싱, 에어컨 컴프레서 교체, 플러그 교체, 엔진크리닝. 작업종료, 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667-8009. 010-2871-5459.
**작업종료후 연소데이터(에어컨켰을때); co0.8%, hc; 146ppm, co2; 13.3%, o2; 0.7%, 람다; 1.02.
발전기(제네레다)전압; 에어컨 켰을때; 13.9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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