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정비

카렌스lpg 에어컨 켰을때 rpm(알피엠)이 떨어지고 신호대기 정지시(정차중) 시동꺼짐.

인천 주안 자동차 2013. 3. 11. 10:03

정비사례.

 

1. 차종

카렌스lpg, 수동미션, 167,000km.

 

2.증상

1) 에어컨 키면 알피엠이 떨어지며 출력도 부드럽지 못한 상태였고 특히 신호대기 정지시 차량이 부르르 떨면서 간헐적으로 시동꺼짐.

2) 시동이 늦게 약 30초 정도만에 가능할 정도.

3) 주행때에는 큰 이상이 없이 양호하며 차량연비가 5.5/1L로 낮은 상태임.

 

3조치.

에어컨 시스템과 관련하여 입고된 차량이긴 한데 에어컨 켰을때 시동꺼짐및 출력저하가 동시에 일어나므로 엔진스캔출력및 연소가스상태를 측정하였다.

스캐너 자기진단, 정상

          센서출력; o2; 300mv. isc듀티 35%, 피드백듀티; 89%~93%

 

연소가스데이터

co; 0.42%, hc; 168ppm, o2; 0.33%, co2; 11.2%, 람다; 1.32. 

피드백듀티에서 연료보정을 많이 하고 있음에도 산소센서 수치가 낮은점은 기계적 고장정도가 엔진컨트롤의 한계를 너머선 것이고 isc의 보정수치가 높은 점은 연료계통의 결함으로 인한 것인지 점화계통의 결함으로 인한 것인지 기계적 고장으로 인한 것인지 작업진행에서 드러날 것으로 보임.

연소데이터로 볼때 낮은 연료량에도 불구하고 일산화탄소및 탄화수소값이 높은 것은 기계적 고장을 나타내며 ,가속시에 탄화수소 수치와 일산화탄소수치가 크게 상승하지 않는 것을 보아 큰 기계적 고장은 아니고 단순히 엔진내부의 카본이나 슬러지의 축적 또는 엔진조정 정도에 머무르는 고장으로 보임.

특이한 것은 발전기 전압 수치가 에어컨 컴프레서 가동시에 크게 떨어진다는 점이다. 크랭크축풀리에 결함이 있거나, 발전기 ,에어컨시스템에 결함이 있는것 같다.발전기 전압( 에어컨 off시 ; 14.3v, 에어컨가동시; 12.2v)--정상적인차량에서라면 에어컨 가동시의 전압강하는 0.8v를 너머서지 않는다.에어컨가동시 전압강하가 큰 것은 발전기 노화, 크랭크풀리 노화, 에어컨 컴프레서 결함및 에어컨라인내 불순물 축적이 원인이다.

믹서탈착후오버홀크리닝. ecu보상회로수리, 에어컨플러싱, 에어컨컴프레서교체, 공연비(듀티)조정, 가스누출테스트, 작업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667-8009. 010-2871-5459.

**작업종료후 연소데이터;(공전시) co; 0.12%, hc; 97ppm, co2; 13.1%, o2; 0.33%, 람다; 1.03.

                                    (가속시)co0.11%, hc; 67ppm, co2; 13.7%, o2; 0.00%, 람다; 0.97.

**차량실내통풍구온도; 0~1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