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렉스LPG엔진조정(듀티,연비)

****스타렉스lpg시동끈 이후에도 시동이 꺼지지않고 껑껑거림 수리건/스타렉스lpg공연비(듀티)조정.

인천 주안 자동차 2012. 11. 3. 10:31

****정비사례

 

1.차종; 스타렉스 lpg,개조차량, 수동미션,2002년식. 59100k.

 

2.증상.

스타렉스 lpg 개조차량. 2008년에 디젤에서 lpg로 개조를 하였는데 시동을 꺼도 시동이 완전히 꺼지지 않고 10여초 가량 껑 껑 거리다가  푸르럭 꺼진다. 정확히 말하면 엔진키를 꺼도 시동이 완전히 꺼지지 않는 것이다.

 

3.조치

이처럼 엔진키를 꺼도 시동이 완전히 꺼지지 않고 남아 있는 것을 "디젤링"이라한다. 디젤링의 이유는 많다. 연료공급장치가 멈추지 않을때, lpg에서 연료가 너무 농후할때, 엑셀러레이터가 리턴불량일때, 피스톤에 카본이 누적되어 있을때, 등등....디젤링의 이유와 그 디젤링을 만든 근본이유를 조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4.조치.

연소가스 데이터로 연료공급상태를 살피보았다.

co; 0.02%, hc; 63ppm, co2; 13.7%, o2; 0.00%, 람다; 0.99

-- 연료공급상태는 너무 농후하지도 않고 적당하며, 연소상태도 비교적 양호하다.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 등 점화장치 또한 양호하며 피스톤및 실린더 상태도 양호하다.

살펴보니, rpm이 너무 높다. rpm이 너무 높아도 디젤링 현상이 발생할수 있다. 물론 고rpm이 디젤링의 근본이유는 아니지만....  

드로틀 바디에서 살펴보니, 엑셀 케이블을 다 놓아도 드로틀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는 것이다. 엑셀 케이블이 노화되어 잘 움직이지도 않지만 엔진부조를 막기위해 누군가 엑셀케이블 고정포인트를 임의 조정했다. 연소가스 데이터를 보면 엔진은 양호하다. 엔진흔들림 이유는 엔진의 고장이 원인이 아니라 엔진 인슐레이터 고장이 원인이다.

---엑셀케이블 교체, 엑셀케이블 고정포인트 조정, 드로틀바디 크리닝, 엔진플러싱으로 피스톤링 복원. 이후 시동을 꺼보니 시동이 정상적으로 꺼지기는 하는데 뭔가 이상하다. 마지못해 꺼지는 느낌이다. 시쳇말로 2% 부족하다.---

lpg차량의 특성상 엔진키를 끄면 점화장치가 꺼지고 연료장치가 차단되어 무조껀 시동이 꺼져야 한다. 연료장치 가 약간 풀려있다고 디젤링이 일어나지는 않는다.연료장치가 약간 풀려있는 상태에서 비정상적 점화장치--피스톤의 카본누적이 점화장치역할을 해 디젤링 현상을 가져온 것이다.이 차량의 디젤링 근본이유는 두가지이다.---엔진피스톤에 카본누적, 연료장치고장--- 

손님이 시간 약속이 있다하여 급한대로 출고 하고 연소실크리닝은 다음에 하기로 했다.가스누출테스트.작업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667-800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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