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차종;
스타렉스lpg, 수동미션, 219000km.
2.증상;
주로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중고차량을 구입한 것인데 차가 힘이 없고 ,연비가 너무 안나온 다는 것.연비를 올리기위해 운전방식을 관성운전으로도 해보았지만 별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lpg차량의 경우 운전방식 조절만으로도 연비가 대폭 향상되는데 좀 의아하다.차량엔진에 문제가 있는듯싶다.관성운전의 연비효과는 정상엔진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시내주행을 주로 한다는데 약 3k연비가 나온다는 것이다. 에어컨을 틀면 2k초반대로 연비가 나온다니 좀 심하다 싶다.시동은 일발 시동이란다. 신호대기 정차시에도 큰 이상이 없고 뻥뻥거리는 역화 현상도 없단다.
스캐너 자기진단- 정상.
센서 출력. - 온간시 산소센서는 0.45부근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며 피드백을 잘 유지하고 있고, 연료조절 솔레노이드들도 50% 부근에 머물고 있다. 이때 엔진상태도 양호하다. 연소데이터; c0; 1.2%, hc; 327ppm, o2; 0.6%, co2; 13.0%, 람다; 0.917. 연료상태가 많이 좋은 상태는 아니지만 양호한 편이다. 베이퍼라이저(기화기) 는 교체했다 한다.
공연비(듀티)를 조정해보았다. 조정후--co; 0.8%, hc128ppm, o2; 0.1%, co2; 13.4%, 람다; 0.999.
가속시 연소데이터; co; 0.1%, hc; 24ppm, co2; 13.7%, o2; 0.1% 람다; 1.-- 가속시 연소상태나 공회전시 연소상태 모두 양호하다. 점화장치, 엔진기계, 연료장치,모두 양호하다. 손님은 조수석에 동승하고 시운전을 나갔다. 차가 힘이 없다. 언덕을 올라갈때 특히 힘이 없고 에어컨을 틀면 언덕을 더 못 올라간다.
업소로 돌아와서 스톨테스트를 해 본다. 저단에서 시동꺼짐은 말할 것도 없고 5단에서도 시동이 꺼진다. 그런데 클러치유격은 전혀 이상이 없었다. 누군가 임으로 조정한 것이 확실하다. 엔진에서 타이어로 동력이 전달되면서 많은 손실이 발생했다. 동력전달계통 손실이다.
디스크 삼발이 및 클러치실린더 교체. 가스누출테스트. 작업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032)667-800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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