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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xg lpg 주행중 뻥뻥 역화,정차중 엔진이 투둑투둑 거림 수리/중고차 엔진관리 플러싱

인천 주안 자동차 2012. 7. 18. 16:50

정비사례

 

1.차종

그랜저xg lpg, .오토미션, 189978km.

 

2.증상,

주행중 뻥뻥거림. 공회전중 ,정차시 투둑 투둑함.알피엠 바늘이 가는게 흔들림.이런 증상 때문에 기화기(베이퍼라이저)와 점화플러그를 교체하였다고 한다.그런데도 똑같다고,

주행중 뻥뻥거린다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연료가 부족할때, 점화장치가 좋지 않을때 , 엔진컴퓨터 불량일때, 엔진기계결함으로 압축압력이 좋지 않을때...등

엔진이 간혹 투둑거린다는 것은 순간적으로 엔진연소상태가 끊김이 있거나 한두개 실린더에서 연소가 실패했을때 ,점화장치에서 한두개 실화가 발생했을때 해당 실린더 연소 시점에 알피엠이 드롭되면서 발생한다.피스톤 불량으로도 볼 수있고, 실린더 헤드 밸브밀착불량에서 생길수도 있다. 그런데 기화기와 헌팅현상과는 좀 거리가 있지 않았나 싶다.왜냐하면 연료가 실린더 한개 한개씩 따로 분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 실린더에 공통적으로 분사되는 믹서형 방식이기때문이다.간혹 시동이 꺼질때도 있고 시동이 꺼질 것처럼 알피엠이 바닥이어서 불안하다고 한다.

대략 엔진기계계통 결함으로 짐작은 가지만 확증이 없이 작업에 임한다는 것은 그리 내키는 일이 아니어서 엔진연소부터 보기로 했다. 

연소가스데이터; co; 0.4%, hc; 480ppm. co2; 12.4%, o2; 4.7% 람다; 1.36

가속시 연소가스데이터; co; 3%, hc; 604ppm, co2; 9.8%, o2; 6.7% 람다; 1.487

스캔데이터; 산소센서; 0.2v~0.6v, 피드백듀티; 96%, 공회전조절장치듀티; 38%, 자기진단; 정상.

연소데이터는 연료부족쪽에 머물러있었고, 산소센서또한 연료희박을 가리키고 있었다.부족한 연료를 보정하려는 엔진컴퓨터 작용으로 피드백듀티는 96%까지 올라가 있고 공전조절장치는 시동꺼짐을 막으려고 통로를 상당히 열어놓고 있었다.공전시 연소나,가속시 연소, 엔진스캔 모두에서 연료희박을 가리키고 있었는데 , 가속시 co수치와 hc수치가 서서히 올라가는 것으로 보아 엔진흡기계통에서의 공기누설 이기보다는 실린더헤드 밀착불량으로 생각된다.실린더헤드결함이라는 말에 차주는 오바히트 한적이 없었다며 의아해한다.엔진오일,부동액 교환주기만 잘 지키고 엔진내부 카본제거만 가끔씩 해줬으면 이정도까지는 아니었을 것이라 말하며 작업 시작함.

 

3.조치.-- 실린더헤드가스켓 교체, 냉각수크리닝, 엔진플러싱, 엔진마모복원, 공연비(듀티)조정, lpg가스 누출테스트후 고장종료, 정상출고, 032)217-5459. 010-2871-5459.

 

*** 작업종료후 연소데이터; co; 0.01%, hc; 46ppm, co2; 13.9% 02; 0.00%, 람다; 0.99.// 연비향상위해 배기튜닝후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