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고령차(10년 전후) 정비

엑센트 디젤 체인 dpf 커먼레일 경유 연비저하, 가속불능, 출력저하, 시동꺼짐시 측정하는 크랭크. 캠각 동시파형 자료.

인천 주안 자동차 2018. 7. 1. 12:27

1. 엑센트 디젤 체인 dpf 커먼레일 경유, u2엔진 . 2012년 크랭크각. 캠각 동시파형.

--엑센트 디젤 정비지침서 참고함.



2. 점검사항; 크랭크각 , 캠각의 동시파형은 타이밍벨트나 체인의 타이밍 상태가 정확한지 측정할때 사용함.

엔진내부의 피스톤의 움직임 속도와 캠축밸브 움직인 속도가 엔진연소과정에 적합하게 움직이고 있는지 측정함.

엔진을 분해하지 않고 센서(크랭크각 센서, 캠센서)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의  흐름의 주기적변화를 이용하여 측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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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의 변화가 정확한지 알기 위해서는 2개의 기준점(아래 빨간선)이 있어야 하는데 아래의 빨간선 2개를 이용하는게 편하다. 2개의 기준점안에 들어가는 센서신호의 주기적 횟수가 몇개인지 파악함. 아래 사진에서는 크랭크각(CKP) 신호의 갯수를 파악하는게 편하다.아래 사진에는 2개의 기준점 안에  8개의 크랭크신호가 있음(CKP신호)


-엔진의 동기파형 측정의 필요성;  이유를 알 수 없는 연비저하, 가속 성능저하, 출력부족, 시동꺼짐이 있을때 측정한다.







**엑센트 디젤ckp.cmp동시파형.2012년. 정상파형. 아래는 무부하공회전시의 파형이며 정상파형이다. 정상파형은 피스톤이나, 캠축 이 정상이며 센서들도 정상임을 의미한다. 빨간선 2개의 기준안에 12개의 크랭크 신호가 있다.




**엑센트디젤 크랭크각센서. 캠센서 위치.





**엑센트디젤의 크랭크센서 연결. 인덕티브 방식이어서 채널 1의 탐침봉  2개를 센서의 배선에만 연결한다.(아래 사진에서 2번 센서신호선,

1번 센서쉴드선.)





엑센트의 캠신호를 보려면 센서가 홀 방식이어서 탐침봉 1개는 캠센서의 신호선에 연결하고, 나머지 탐침봉 1개는 밧데리 -에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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