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고령차(10년 전후) 정비

EF쏘나타 히터를 틀어도 히터바람이 나오지 않고 찬바람만 나와서 정비함, 엔진 라지에타 녹물제거및 히터코어(히터라지에타) 교환정비함.

인천 주안 자동차 2016. 9. 9. 19:48


1. 차종:EF쏘나타, 2004년. 120,000키로.



2. 증상및 정비내역.

EF쏘나타 -- 히터를 틀어도 히터바람이 나오지 않고 찬 바람만 나와서 정비함.

-- 엔진 부동액에 녹물이 발생하여 부동액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것이며,

녹제거 약품으로 녹제거후, 부동액라인을 일정한 압력으로 순환, 배출한 후 새부동액을 충전함.

히터라지에타(히터코아) 교환 정비함.

EF쏘나타의 경우, 녹이난 히터라지에타(히터코어)를 탈거하기 위하여는 다시방을 내려야 하고, 에어컨 라인도 분리해야함. 부동액라인을 분리해야 함.

녹이 난 차량은 녹물, 녹스케일 제거 하기 위해서는 녹물크리닝, 라지에타 점검및 교환 필요,

녹 때문에 히터가 안나오는 경우는 히터 코어, 워터펌프가 관계가  있고, 워터펌프 마모로 부동액라인에 공기가 생긴후 잘 빠지지 않는 문제도 있음.



** 아래 첨부사진 3개는 녹스케일 제거 약품과 반응한 녹물의 상태임. 짙은 갈색의 녹물이 검정색, 보라색으로 변함.







**엔진내무, 히터내부의 녹물을 압력으로 순환 배출하는 작업.






** 아래 첨부사진들은 EF쏘나타 다시방을 내릴때의  전기배선.

다시방 중앙부, 센터페시아, 오디오, 에어컨 스위치 부분. 



**계기판 부분.




**센터페시아, 오디오 에어컨 스위치 부분.



기어 있는 부분.



계기판.


기어


기어 앞쪽.


운전석 퓨즈박스 부분.




다시방 탈거후. 에어컨 공조기.









**아래 노란색 전기 배선은 에어백 배선임.



**아래 호수 2개는 히터코어(히타라지에타와 ) 연결되는 호수,



**EF쏘나타 히터코어(히타라지에타)



** 아래 히터코어 부동액 호수와 연결되는 부분 아래 공조기 장착볼트가 있는데 이 볼트는 엔진룸에서 조이고 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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