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EF쏘나타, 2004년. 120,000키로.
2. 증상및 정비내역.
EF쏘나타 -- 히터를 틀어도 히터바람이 나오지 않고 찬 바람만 나와서 정비함.
-- 엔진 부동액에 녹물이 발생하여 부동액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것이며,
녹제거 약품으로 녹제거후, 부동액라인을 일정한 압력으로 순환, 배출한 후 새부동액을 충전함.
히터라지에타(히터코아) 교환 정비함.
EF쏘나타의 경우, 녹이난 히터라지에타(히터코어)를 탈거하기 위하여는 다시방을 내려야 하고, 에어컨 라인도 분리해야함. 부동액라인을 분리해야 함.
녹이 난 차량은 녹물, 녹스케일 제거 하기 위해서는 녹물크리닝, 라지에타 점검및 교환 필요,
녹 때문에 히터가 안나오는 경우는 히터 코어, 워터펌프가 관계가 있고, 워터펌프 마모로 부동액라인에 공기가 생긴후 잘 빠지지 않는 문제도 있음.
** 아래 첨부사진 3개는 녹스케일 제거 약품과 반응한 녹물의 상태임. 짙은 갈색의 녹물이 검정색, 보라색으로 변함.
**엔진내무, 히터내부의 녹물을 압력으로 순환 배출하는 작업.
** 아래 첨부사진들은 EF쏘나타 다시방을 내릴때의 전기배선.
다시방 중앙부, 센터페시아, 오디오, 에어컨 스위치 부분.
**계기판 부분.
**센터페시아, 오디오 에어컨 스위치 부분.
기어 있는 부분.
계기판.
기어
기어 앞쪽.
운전석 퓨즈박스 부분.
다시방 탈거후. 에어컨 공조기.
**아래 노란색 전기 배선은 에어백 배선임.
**아래 호수 2개는 히터코어(히타라지에타와 ) 연결되는 호수,
**EF쏘나타 히터코어(히타라지에타)
** 아래 히터코어 부동액 호수와 연결되는 부분 아래 공조기 장착볼트가 있는데 이 볼트는 엔진룸에서 조이고 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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