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 아반떼 xd, 2000년, 200,000키로.
2. 증상및 작업.
--아반떼 xd. 정지후에 가속이 안됨. 특히 에어컨을 틀고 있는 상태에선 더 가속이 안됨. 주행도중엔 조금 힘이 약하다는 것 외엔 별다른 증상 없음. 시동이 꺼지는 상태는 아닌데 가속불량 상태가 심각함.
-- 가속이 안되는 것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주로 연료량이 부족하다든지, 점화플러그가 불량할때, 계기판에 경고등을 켜게하면서 센서류가 고장났을때가 주 원인이다.
-- 이 차량의 경우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오지 않아 일단 센서의 고장은 제외함.
-- 이 차량의 경우 연료가 너무 많아서 (공연비 불량) 으로 가속 불량이 일어난 것이었음.
--휘발유 차량에서 연료가 너무 많이 공급되는 상황은 드믄 현상인데, 인젝터가 고장나서 연료가 엔진 속으로 줄줄 샐때나, 증발가스 장치가 고장나서 증발가스가 엔진속으로 항상 침투할때가 있다. 퍼지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의 열림고착으로 연료 과다가 발생한 경우임.
** 처음 차량 입고시에 확인한 아반떼 xd 배출가스 검사. 람다(공기와 연료 비율) 이 0.696으로 정상치에 비해 엔진속으로 약 30% 연료가 더 많이 들어가는 상태. 이때의 co수치는 정상수치의 약 25배, hc는 정상수치의 약 12배 가량이 배출되는 상태임.
** 엔진컴퓨터검색.
p1123 공연비계통(공회전) 농후.
p1127 공연비계통(중부하) 농후.
p0130 산소센서 회로 이상 b1/s1
공연비(연료와 공기의 비율) 이 공회전에서나 주행중, 가속시 연료가 너무 많은 상황이 너무 오래 지속되어서 공연비 고장코드 표출됨.
연료 과다 상태가 심하니까 센서와 관련된 고장코드도 표출됨. 정비 순서로 볼때 기계적 상태에서도 연료 농후로 표출되고 컴퓨터 메모리에서도 센서 고장코드가 있으므로 기계적인 퍼지컨트롤 솔레노이드 교환함. 작업종료함.
** 퍼지컨트롤 밸브 교환후 아반떼xd 배출가스 검사 데이터.람다가 0.997로 연료비율이 정상화되고 불완전가스인 co, 및 hc 정상 수치로 돌아옴. 연료공급상태 정상.
믿음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032)217-545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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