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 포터(화물,트럭)lpg개조차, 수동. 320,000키로.
2. 증상.
1. 클러치 페달과 연결되어 기어 바꿀때 작동하는 클러치 오페라 실린더가 자주 터짐.
2. 클러치 페달이 뻑뻑함.
3. 디스크 삼발이를 교환해도 얼마 지나지 않아 클러치 페달이 뻑뻑해짐. - 반클러치를 많이 사용하는 운전자들의 차, 주로 골목길을 운전해야 하는 차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차주의 운전습관상 반클러치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았음.-- 점검 결과 클러치페달을 밟고 기어를 바꾼뒤에 클러치 페달을 놓아도 클러치 페달이 다시 위로 완전히 올라오지 않아서 발생, 삼발이가 금방 딱딱해졌고 반클러치를 사용한 셈이 된 것.
-- 고장난 부품은 클러치 페달을 밟았다가 놓았을때 페달을 원래 위치로 리턴 시켜주는 리턴 스프링이 끊어진것.
이것은 구형 포터나 포터2, 봉고3 등 수동미션 차량에는 공통되는 형식임.-클러치 페달을 밟았다가 놓았을때 원래 위치로 리턴시켜주는 것은 디스크 삼발이 스프링의 리턴되는 힘과 클러치 페달에 장착되는 스프링의 힘이 합해져서 완벽하게 리턴된다. 2개중에 1개만이라도 작동하지 않으면 사용상의 큰 불편은 없으나 점차 반클러치 사용으로 디스크 삼발이가 빨리 망가지고 클러치 작동유압 라인의 실린더들 또한 빨리 망가지게 된다.입고 정비한 차량의 경우에도 디스크 삼발이가 딱딱했고 클러치 유압라인의 클러치 오페라 실린더가 터진 경우임.- 디스크 삼발이 및 클러치 페달 리턴 스프링 교환 작업종료.
▶아래 첨부사진은 클러치 페달과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를 연결해주는 클러치페달 샤프트이며, 오른쪽에 있는 것이 클러치 페달리턴스프링임. 샤프트에서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와 연결되는 금속 부분이 마모됨. 이 상태이면 페달을 꽉 밟아도 약간만 밟은 것처럼 되어 기어가 들어가지 않음.
▶
인천 주안 자동차 032)217-5459. 010 2871 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