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카니발,오피러스(LPG)연료펌

인천 그랜드카니발lpg(lpi) 언덕 올라갈때 덜덜거리며 가속되고 D에서 엔진 씨트 차체 떨림 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5. 11. 14. 20:40

1. 차종; 그랜드 카니발lpg, 2008년. 270,000키로.

 

2. 증상.

1. 주행하다가 가속할때 덜덜거리며 가속됨.(가속불량, 출력부족)

2. 특히 언덕 올라갈때 가속할려고 하면 엔진, 차체가 덜덜거리며 가속됨 - 가속 자체는 가능함.

3. 주행하다가 신호대기 정지시에  D에서 엔진, 씨트(의자), 차체가 많이 떨림.

4. 정차 상태에서 D를 넣으면 엔진소리가 커지고 페달이 떨림.

 

- 이 차량은 운행거리가 많은 차량으로 엔진의 각각 부속들이 노화 상태에 있다. 신차들의 경우엔 고장난 한개의 부속 외엔 다른 부속들은 새 부품들이나,

운행거리가 많은 차량은  특히 고장난 한개의 부속과 그나머지 부속들은 노화된 상태에 있다. 자동차 부품이 노화되면 데이터로 볼 때엔 고장과 매우 흡사하다. 결국 노화된 차량의 경우 부품의 사용 주기에 따라 순리대로 교체 정비를 하는 것이 순리이다. 노화된 부속들을 주위에 가득 쌓이두고 고장난 한가지만 찾는다는 것이 오히려 비경제적일 때가 많다.

-- 그랜드카니발이 저녁늦게 입고하여 엔진내부의 연소상태- 배출가스 검사를 해보니 불완전연소가스인 co와 미연소가스인 hc의 수치가 정상차량의 기준치에 비해 약 7~8배가 배출되고 있었다. 당연히 완전연소가스 co2의 수치는 규정치 13.0%에서 많이 떨어진다. 여러 노화된 부품들 중에서도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의 상태가 매우 나쁘다.

- 점화플러그및 점화코일 교환후 작업종료. 출고.

 

 

▶부천 그랜드카니발lpg(lpi) 배출가스 검사. 온간시 정차 공회전.

 co; 7.4%, hc; 526ppm, co2; 11.9% o2; 0.00%, 람다; 0.951, nox(질소산화물); 0 ppm. -- 일산화탄소(co) 와 hc(탄화수소) 의 수치가 정상 규정치에 비하여 약 7~8배 가량 많이 배출되고 있다. 플러그나 점화코일 고장시에 co와 hc가 많이 배출된다. co와 hc는 불완전연소 또는 미연소의 결과물이다. o2는 산소로써 완전연소시엔 0.0% 상태가 된다. 여기에서는 완전연소에서 나타나는 o.o%가 아니라 연료 과다및 불완전연소에서 비롯되는 상대적인 0.0%이다. 연료과다및 불완전연소가스 과다로 산소가 장비에 측정되지 않는 경우다. 당연히 완전연소가스 co2는 정상에 미치지 못한다. 람다 수치로 볼때 연료과다보다는 불완전연소가 더 심하고 그것이 이 차의 고장 원인이다. 질소산화물 nox 배출상태는 매우 양호한 편이다. 운행거리에 비하여 상당히 양호하다. 삼원촉매 부품은 정상상태.   

 

 

▶부천 그랜드 카니발lpg(lpi) 배출가스 검사. 온간 정차중 가속할때의 배출가스 데이터. 

co; 8.30%, hc; 844ppm, co2; 11.9%, o2; 0,00%, 람다; 0.950, nox; 0.00ppm.

자동차가 가속을 할때엔 연료및 각종 조정 장치들이 멈추고 오직 가속할때의 모드가 된다. 이때는 각종 자동차의 컴퓨터의 성능보다는 엔진기계의 연소상태를 잘 나타낸다. 가속시에 co와 hc가 증가한다. 가속시에 필요한 플러그 장치가 제 역활을 하지 못해서 유독가스가 증가하는 수치이다. 이에 비해 연료와 공기의 비율; 공연비를 나타내는 람다는 제 자리에 머물고 있다. 람다수치는 연료의 양이 아니라 비율이다. 비율이 제자리에 있다는 것은 가속시에 필요한 연료의 양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이다.   

 

 

 

▶부천 그랜드카니발lpg(lpi) 배출가스 검사. 정차 공회전 기어: D상태.

co; 7.71%. hc; 580ppm, co2; 11.7%, o2; 0.00%, 람다; 0.949. nox; 0.00ppm.

엔진의 각종 보정장치들이 작동하는 구간임에도 co와 hc의 수치는 증가하고 co2의 수치는 감소하고 있다. 엔진내부의 보정장치및 컴퓨터와 관련된 고장이기 보다는 엔진의 기계적 고장임. 

 

 

 

 

▶그랜드카니발lpg(lpi) 인젝터 연료분사시간. 양호함. 무부하 공회전.

 

 

 

 

 

▶그랜드 카니발 lpg(lpi) 연료압력. 9.4bar. 연료압력 양호. 연료펌프 구동율 15.0%.

 

 

 

▶부천 그랜드카니발lpg(lpi) 배출가스 검사. 시동초기 냉간시 무부하공회전. 시동초기 냉간시엔 엔진의 컴퓨터는 각존 조정보다는 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점화시기, 연료양을 최대한으로 늘인다. 람다수치는 0.938. 미연소가스 hc의 수치는 4568ppm. 냉간시동초기라서 연료양은 늘리고 엔진오일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탄화수소의 발생량이 많다.  

 

 

 

 

 

 

 

 

 

 

 

 

▶스월밸브; 엔진속으로 공기가 들어가는 통로 조정. 자동차가 저속 구간에서는 엔진의 피스톤의 작동이 느려 엔진속으로 공기를 빨아뜰이는 성능도 떨어짐. 이때 공기가 들어오는 통로 를 일정부분 막아서 공기의 흐름을 빠르게 하고 와류를 형성시켜 연료와 공기가 잘 섞여 연소를 돕는 장치. 엔진 바로 앞부분에 인젝터가 장착되어 서 저속구간에서는 빠른 와류가 생성되어야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좋아짐.

 

 

 

 

 

 

 

 

 

 

 

 

 

 

 

 

 

 

 

 

 

 

 

 

 

 

 

 

 

 

 

 

 

 

 

▶아래 보이는 점화플러그는 3개가 끝단이 하얀색인데 연료가 부족할때 하얀빛으로 된다. 연료부족 증상은 실린더헤드로 공기가 침투할때나 연료펌프 성능저하 , 연료노즐(인젝터)의 성능저하시 하얀색이 된다. 6개 모두가 하얀색이면 연료펌프 성능저하일 가능성이 많고 인젝터의 불량이면 인젝터 분사시간의 변화가 있다. 운행거리로 볼때 실린더헤드의 변형에 의해 생긴 색임.

 

 

 

 

 

▶부천 그랜드카니발lpg(lpi) 배출가스검사. 온간 무부하 공회전.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후 배출가스 데이터.

 

 

 

 

 

▶부천 그랜드카니발lpg(lpi) 배출가스검사.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후 30분 시동 운행후. 데이터. 불완전연소, 탄화수소의 양이 줄어들고 완전연소가스co2의 양이 13.7%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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