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레조lpg. 2007년. 160,000키로.
2. 작업: 천천히 속도를 줄이면서 브레이크를 밟을때 삑삑 소리가 나서 브레이크 라이닝 점검후 브레이크 앞라이닝 교환함.
-- 서행 감속 중 브레이크 밟을때에 삑삑 소음이 나는 것은 브레이크 라이닝이 경화(딱딱해져서 생기는 현상임).되서 생기는 현상임.
- 브레이크를 작동한다는 것은 브레이크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디스크)가 마찰작용을 일으키는 것이다.이 마찰작용이 점점 커지면서 주행하던 자동차가 멈추게 되고 멈추는 순간까지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디스크)의 마찰작용은 지속된다.
--서행 감속중 브레이크 밟을때에 삑삑 소음이 나는 것은 드럼(디스크)의 변형이 있을때에도 소리가 나며, 공기 중에 습기가 많을때에도 소리가 난다. 삑삑 소리가 난다는 것은 브레이크가 미끄러진다는 것이기도 하다. 즉 정상적인 브레이크 마찰작용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공기 중에 습기가 많을 때에 삑삑 소리가 난다는 것도 정상적인 브레이크 마찰작용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단 기술적인 한계및 사용가능 정도 등은 책임있는 정비인의 판단에 따라야 경제적이며 안전할 것임.
▶브레이크 라이닝을 살펴보니 운전석쪽 상태와 조수석쪽 상태가 다르다. 운전석쪽 브레이크 라이닝은 아직 더 사용해도 될 정도이며 조수석쪽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모가 너무 심해 교환 시기가 지난 상태이다. 정상적인 브레이크 상태라면 라이닝 4개의 마모 상태가 같아야 한다. 그 이유를 보면 운전석쪽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거나, 조수석쪽 브레이크가 브레이크 작동 이후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놓아는데도 계속 브레이크를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드럼(디스크)와 라이닝의 브레이크 마찰작용이 계속 작동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정상 브레이크장치는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때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도록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이 마찰 부분에서 리턴되어야 한다.
리턴되지 않는다거나,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것 모두 브레이크 캘리퍼의 고착과 관계가 깊다. 나아가 브레이크 오일이 오래되서 베이퍼록 현상이 있을 때에도 브레이크 작동이 정상이지 않을 수 있고,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막혀 있을때에도 브레이크 캘리퍼의 리턴작용이 안 될수도 있다. 대략 95% 이상이 브레이크 캘리퍼 고장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한편으로 좌 우 의 브레이크 장치가 편차가 있다는 것은 안전한 자동차 주행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자동차의 무게가 있기 때문에 관성에 따라 좌 우 브레이크 장치가 편차가 있어도 운전자가 주행하고 브레이크 작동하는데에 별 이상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지만 자동차 무게에 의한 관성보다는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힘이 더 큰 겨울, 빙판길, 급브레이크 때에는 좌 우 브레이크 편차에 의해서 자동차가 브레이크 작동시 회전하면서 미끄러지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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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 2871 5459. 032)667 8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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