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 브레이크시스템

갤로퍼2 lpg주행하다 정지하려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가 쑥 들어가며 끝까지 밟아도 브레이크가 듣지 않음 점검 정비(수리).

인천 주안 자동차 2014. 11. 18. 21:28

 

**갤로퍼2 lpg, 오토미션, 230,000키로.

 

** 주행하다 정지하려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가 쑥 들어가며 끝까지 밟아도 브레이크가 듣지 않음 점검 정비(수리).서너달전 브레이크 패드(앞라이닝)이 너무 마모돤 상태에서 패드 교환시 브레이크 앞디스크가 열변형 상태였음.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유압이 작동하여 캘리퍼의 피스톤을 밀어주고 이 피스톤은 패드(라이닝)을 디스크(드럼)쪽으로 강하게 밀어준다. 디스크와 타이어는 휠볼트로 결합되어 있어서 디스크(드럼)이 브레이크패드와의 마찰을 일으키면서 정지하면 타이어도 정지한다. 브레이크 원리이다.이때 마찰열이 많거나 캘리퍼의 피스톤이 너무 많이 나온 상태에선 드럼(디스크)나 브레이크 라이닝의 열변형이 쉽게 온다.

 

 

 

▶이 갤로퍼 2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아도 브레이크가 전혀 듣지 않고 죽죽 밀리는 증상이었는데 브레이크디스크(드럼)의 열변형 때문에 브레이크가 밀린 것이었고 브레이크 드럼(디스크)의 갑작스러운 열변형은 라이닝(패드)를 너무 오랜 기간 사용하여 캘리퍼피스톤 작동거리가 너무 많아진 것이 브레이크패드나 브레이크 디스크(드럼) 열변형의 주원인이었다.

 

 

 

▶이 갤로퍼 2차량은 과도한 브레이크 라이닝(패드) 사용으로 인한 브레이크디스크의 변형이 온 경우이고 , 또 다른 면은 브레이크라이닝의 과도한 사용은 브레이크 오일의 열변형까지 가져오기도 한다.

 

정상적인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 면적은 아래 사진에서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의 실제 작동부위가 신품라이닝 대비 약 30% 가량 남아 있을때 라이닝(패드)를 교체하고 사용하는 것이 브레이크의 정상적인 작동 , 브레이크디스크(드럼) 의 열변형 방지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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