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차체 진동, 소음.프레임.

아반떼XD 도로옆 방지턱에 타이어 부딪혀 핸들이 저절로 돌아가고 제위치로 돌아오지 않음 수리.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4. 12. 15. 16:29

 차종: 아반떼 XD, 2004년, 120,000키로, 오토.

 

증상:

- 처음 사고는 핸들을 틀며 회전하다가 도로 옆에 있는 방지턱을 타이어가 심하게 부딪쳐서 타이어 옆면은 부풀어 오르고 자동차를 직진으로 하려고 해도 토우가 과다하여 타이어 앞쪽이 불거져 나온 상태.

-주행하다가 코너에서 회전하려고 핸들을 돌리면  일정 지점부터 핸들이 푹 꺽이면서 핸들이 저절로 돌아간다.

- 핸들이 저절로 돌아간후 , 차가 직진을 하려해도 핸들이 제 위치로 복원되지 않음.( 차가 직진을 하면 핸들을 손으로 돌려서 원위치 시키지 않아도 타이어가 직진방향으로 자동적으로 놓여져야 한다- 복원성. 사고방지, 자동차 직진안정성, 주행안정성.핸들안정성)

- 자동차의 핸들이 운전석쪽으로 170도 가량 돌아가 있음.

 

**자동차의 핸들이 정위치에서 돌아가는 이유.

 

- 자동차 사고나 , 타이어의 충격 으로 엔진하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 또는 타이어 나 조향장치(핸들) 관련된 부품에 이상이 있는 경우.

 자동차 프레임에 변형이 있는 경우.

- 자동차의 엔진을 떠받치고 있는 3~4개의 미미에 이상이 있는 경우.

- 미션,엔진 등 작업후, 하체 작업후, 등등.

 

** 코너 회전을 하려고 핸들을 돌리면 일정지점 이후에 힘을 주지 않아도 핸들이 저절로 돌아가는 이유.

-사고나 충격으로 핸들의 웜기어( 특히 파워핸들) , 너클, 쇼바의 변형. 

 

 

 

▶충격 반대쪽 쇼바와 프레임의 거리. 정상 수치. 

 

 

 

 

 

 ▶조수석 쇼바와 프레임 과의 거리. 정상수치에 비하여 충격으로 거리가 짧다.

 

 

 

 

 

 ▶과속방지턱 충돌로 조수석 쇼바 휨. 자동차 충돌시에는 여러 부분이 연결되어 있는데 쇼바가 약하기 때문에 휘어지기 쉽고, 충격의 정도에 따라서 프레임이나 너클까지 변형되는 경우도 있다.

 

 

 

 

▶조수석 

 

 

 

 

 

▶조수석 쇼바 

 

 

 

 

 

▶조수석 

 

 

 

 

▶조수석.

 

 

 

 

 

 

▶조수석 

 

 

 

 

▶조수석.

 

 

 

 

 

 

▶쇼바 교환후 휠얼라인먼트 수치.먼저 앞바퀴 캐스터,캠버,토우 수치를 보면 운전석쪽 수치와  조수석쪽 수치가 틀리다.(왼쪽:운전석, 오른쪽:조숫석)

 

조향축 경사각SAI과 인크루티드 앵글도 틀어져 있다.쇼바 교체및 휠 얼라인먼트 교정 후에도 조향축 경사각과 인크루티드 앵글이 틀어져 있는 것은 조수석 바퀴 충격이 휠얼라인먼트 및 부품 변형, 프레임 변형까지 가져온 것 때문.- 휠얼라인먼트  조정후 최종수치 캐스터,캠버, 토우 수치가 규정치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고 차량을 직접 시운전하여 보니 주행안전성및 핸들안정성, 직진성, 코너회전, 핸들감각, 핸들복원성등이 양호하므로 작업종료후 출고함.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032)667-800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