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기회로 수리

카니발의 발전기(제네레다,알터네이터) 회로

인천 주안 자동차 2011. 9. 1. 19:21

정비사례

 

1. 차종; 그랜드카니발, crdi디젤, 2007년식, 오토미션.

 

2. 증상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점프해서 시동걸었다며 차를 봐 달라고 한다.

발전기(제네레다) 전압이 11.8v~ 12.6v로 불규칙하게 표출된다. 발전기 불량이다. 밧데리는 언제쯤 교체 하셨나요? 교체한지 1년 됐단다. 밧데리는 양호하겠지, 밧데리를 방전시킨적은 있나요? 2번 정도 방전 시켰단다. 아직 사용 가능한 밧데리임.

 

3. 조치

발전기 전압은 13.6v ~14.4v 정도 표출되어야 정상으로 판정한다, - 무부하 공전시.

차량에서 전기장치를 4개 정도 사용하면 (여름 야간에 - 에어컨, 전조등, 라디오, 네비게이션,등,,) 0.8v정도의 전압이 소요되므로 최소 13.7v정도는 표출되어야 사용가능한 발전기이다.

 

발전기를 교체하고나서 밧데리에서 전압을 체크하니 12.9v ~ 13.6v 발생한다. 발전기 B단자에서 측정해보니 13.4v 정도. 불량.

발전기 B단자와 밧데리 플러스 단자 사이에서 전류를 측정해봐도 약 10A정도이다, 발전기 고장 때문에 밧데리가 방전되어서 충전전류가 약간 크다.특이한 점이 없다.

 발전기 불량일 수도 있고 , 밧데리 불량일 수도 있다. 충전회로 불량일 수도 있다.그러나 차주가 예전엔 별 특이한 고장은 없었다고 하는것을 봐서 충전회로 불량은 아닌듯 싶다. 혹시나 싶어 밧데리를 새것으로 교체하고 측정해보니 마찬가지, 원상복귀.

카니발의 경우 방전시 밧데리 점프를 해도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점을 미루어 차량 전기회로상 특이한 메카니즘이 있는 것같다.

발전기 불량도 아닌듯싶다.

하루 지나고, 이틀 지나고, 삼일째 접어드는 날 아침, 부천IC까지 차량을 운행하고 나서 측정해보니 밧데리에서 14.4v가 나오고 있었다. 상황은 발전기 교체한 처음 그대로인데..

 

-- 카니발은 밧데리 용량도 크고 시동모터 회전시에 요구되는 전류도 크다. 완전 방전된 카니발 차량은 ,발전기 전압 측정시, 충전 회로상 좀 다른 메카니즘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신중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032)667-8009.010-2871-5459..